[신SW상품대상] 4월 첫째주 추천작 총평

新소프트웨어상품大賞 4월 첫째주(4월1~6일) 추천작들은 선박관리·게임·학습 등 다양한 분야에서 참신한 아이디어와 기술력이 돋보이는 제품들이다.

우선 (주)한국하이네트의 「윈 세이브 급여관리」는 간단한 사용자 설정기능을 이용해 회사별로 다양한 급여체계에 쉽게 적용할 수 있는 경영정보관리(MIS) 패키지로 도스용 SW가 주를 이루고 있는 MIS 패키지 시장환경에서 드물게 윈도용으로 제작돼 사용자 인터페이스 부분에 신경을 쓴 점이 눈에 띈다.

삼성전자의 「마지막 승부 2 on 2」는 TV 인기드라마의 등장 인물들을 캐릭터화해 게임에 대화형 영화형식을 도입한 것이 돋보인다. 영화를 감상하면서 사용자가 게임도중 선택한 각종 상황에 따라 줄거리가 변화하는 독특한방식을 채택해 사실감과 재미를 더해 주고 있다.

현대정보기술의 「파워 플래너」는 선박의 엔진·통신·운항시스템과 연계해 통합된 선박관리시스템의 구축을 가능하게 해주는 특수분야 SW. 컴퓨터를이용한 육상과의 자료교환을 통해 육상에서 선박의 업무 및 동정을 파악, 감독할 수 있어 선박의 효율적인 운항관리 계획수립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MIS 관련 전문개발업체인 미래소프트웨어의 「인센티브/종합근태관리시스템」은 근거리통신망(LAN)·그래픽·마우스를 지원함으로써 사용자의 편리성에 주안점을 두고 개발된 제품으로 기존의 인센티브 시리즈와 온라인 처리되어 자동으로 종합 MIS를 구축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한국후지쯔의 「사라진 보석」은 독특한 학습방법을 채택해 단순암기식 수학학습법을 벗어나 문제에 대한 새로운 접근법과 해결방법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돋보이는 중학생급 대상의 교육용 타이틀. 보석을 훔치려는 도둑과 이를 저지하려는 경찰, 명탐정 수학자간에 흥미진진한 어드벤처 게임이 펼쳐지고 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수학적 사고법을 배울 수 있도록 만들어져 효과적인 학습방법에 대한 새로운 대안 제시면에서 점수를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액시스의 「다이노 스튜디오」는 공룡이라는 특이한 주제를 바탕으로 꾸며진 학습용 타이틀로 3차원 모델링기법으로 제작된 공룡의 모습을 통해 컴퓨터그래픽의 진수를 만끽하며 신비한 공룡세계에 대한 호기심도 충족할 수 있을것이다.

〈김상범기자〉

신소프트웨어상품대상 출품문의 : 한국정보산업연합회 (02)780-02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