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기술동향] 中 CAD/CAM기술 발전에 총력

중국의 CAD/CAM분야 기술은 60년대부터 연구·개발되었으나 본격적으로 개발되기 시작한것은 지난 85년이라 할수 있다. 왜냐하면 이때부터 각 분야 산업계가 새로운 기술을 도입하기 시작했고 그에따라 CAD/CAM시스템들이 상용화되었기 때문이다.

현재 중국의 주요 CAD/CAM기술은 기계(MCAD),건축(AEC), 전자(EDA)산업분야를 중심으로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다.

CAD/CAM기술의 발전상황은 평면설계기술, 3차원디자인기술,집적CAD/CAM시스템,CIMS공정 CAD/CAM시스템등의 부문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평면설계기술

이분야 기술수준은 크게 향상되어 윈도환경 운용과 마이컴설계 소프트웨어로 사용하기 편리한 메뉴방식을 갖추었을 뿐아니라 사용자 개발툴을 제공하고 있다. 이에따라 다양한 평면설계관련 소프트웨어가 상품화 됐다. 대표적인 MCAD제품으로 GEMS, PICAD, GH-드래프팅등을 들수 있다. 이중 92년에 출시된 PICAD와 몇달전에 나온 GH-드래프팅이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다.

또 EDA제품으로는 팬더CAD, EDCADS, 프린트기판CAD등이 있는데 이중 팬더CAD가 대표적인 제품이며 이밖에 건축관련 CAD제품도 여러가지가 상품화 되었다.

*3차원 디자인기술

3차원디자인에는 NVRBS방식을 기본으로 하여 기하설계의 선틀,조형,곡면조형등을 통일시킨 혼합모델을 사용하고 있다.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각종 디자인방법과 NVRBS방식을 병용해 곡선처리가 편리한 수퍼맨V3.0, 계산속도와 정밀도가 뛰어난 GH젬4.0, 부품의 설계에 특화시킨 ID MCADII등이 있다.

*집적CAD/CAM시스템

중국은 곡면디자인,공정설계, 데이터제어 프로그래밍의 집적은 물론 제품디자인,전후처리,데이터제어코드형성 및 가공 에뮬레이션에 이르는 집적CAD/CAM기술을 개발했으며 국제표준인 STEP에 준거한 기술에도 관심을 기울이고있다. 중국의 집적CAD/CAM기술수준은 외국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는 것으로평가되고 있다. 주요 제품은 GH-CADMIS 1.0, CASS SUPERMAN, MicroCIMS등이나와 있다.

또한 중국에서는 CIMS공정 CAD/CAM시스템의 개발도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다. 이 분야 기술은 약 10년전부터 미국대학등과 협력해 개발하고 있다.

이같은 중국의 CAD/CAM기술개발과 응용 및 상용화는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육성책이 뒷받침되어 왔다. 중국 국가과학기술위원회와 관련부처들은 지난 92년 4월 산하 산업체들에게 CAD기술을 도입할것을 지시했다.

그결과 CAD/CAM 제품의 보급이 급속도로 확대되었다. 이와함께 정부는 CAD/CAM관련 기술교육을 강화해 작년 상반기까지 약4만명의 기술요원을 교육시킨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러나 중국의 CAD/CAM기술은 아직 안전성과 신뢰성이 약한것이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또 개발자들은 응용 소프트웨어보다 지원프로그램을 더중요시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중국정부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하는 방향에서 자국의 CAD/CAM기술 및 산업발전에 힘을 기울이고 있다.

<베이징=고희규통신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