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삼테크, "노턴 유틸리티 한글윈도우95"판

삼테크가 지난2일 발표한 노턴유틸리티 한글 윈도우95판은 강력한 데이터복구· 시스템보호 기능을 바탕으로 도스시대를 풍미했던 시스템 유틸리티다.

윈도우95판 노턴 유틸리티는 핵심적인 기능을 제외하고는 이전 도스버전에 있던 기능을 대폭 축소시키고 윈도우95와의 유연한 연계에 초점맞춰 개발했다.

윈도우95판 업그레이드에서는 한층강화된 디스크· 메모리관리기능에 화려한 그래픽 사용자환경을 제공한다는게 특징이다.

또 안전한 컴퓨팅환경을 유지하기 위해 시스템 유틸리티를 언제,어떻게 실행할 것인가를 유틸리티 자체가 판단해 실행시켜준다는 것도 윈도우95판이갖고있는 장점이다.

노턴 유틸리티를 설치하면 공간관리마법사, 디스크가속기, 디스크진단기,디스크편집기 등 10여가지의 개별기능이 설치된다. 각각의 기능은 32비트의윈도우95 환경에 맞게 기능이 보완됐다.

노턴 유틸리티는 노턴 시스템감시기가 화면상에 상주하면서 시스템에 대한총괄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시스템감시기에서는 CPU 이용률과 하드디스크의 여유공간, 도스메모리상태, 자원 여유분량들을 계기판 형식으로 표시해 주기 때문에 컴퓨터의 상태를 쉽게 파악할 수 있다.

하드디스크와 파일시스템을 진단해주는 노턴 디스크진단기는 도스 파일형식인 8.3체제와는 다른 윈도우95의 긴파일이름 복구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또 윈도우95 파일시스템의 새로운 기능을 지원하며 기본기능은 이전버전과동일하다.

특히 32비트의 파일시스템에서 손상된 파일시스템을 복구하지 않을 경우에는 데이터손실은 물론 디스크 전체에 접근할 수 없는 일이 발생할 수도 있기때문에 디스크 진단기가 자동으로 복구조치를 취해준다.

스피드디스크(SD)에 해당하는 디스크가속기는 자주접근하고 갱신하는 드라이브상의 파일들을 지능적으로 조정함으로서 컴퓨터 파일의 단편화비율을최소화시킨다. 특히 데이터가 흩어져있는 단편화정도가 너무 높을 경우에는디스크가속기가 자동적으로 작동해 하드디스크를 최적화시켜준다.

시스템 정보출력기는 도스버전에 비해 보다 가시적인 정보를 제공해주는게특징이다. 특히 시스템정보는 PC에서 실행되는 전형적인 32비트 응용 프로그램의 성능을 시험하기 위해 새로운 32비트 벤치마크테스트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또 윈도우95 자체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를 대비해 시스템의 디렉토리구조와 도스시스템 파일, 환경설정과 관련된 파일을 포괄한 부팅디스켓을 만들어주는 응급복구디스크(Emergency Rescue Disk)기능을 제공한다.

도스시대에도 그러했듯이 윈도우판 노턴유틸리티는 윈도우95가 미처 지원하지못했던 유용한 기능을 보완해주는 다양한 유틸리티를 제공하고 있다.

<이규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