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가 갑자기 과자로 가득찬 방에 들어가 그 과자를 마음대로 먹을 수있다면 어떤 느낌이 들까. 인터네트를 이리저리 자유롭게 탐색하며 학술을비롯해 산업·문화·예술 등 각종 정보를 얻는 재미는 아마 그와 비슷할 것이다. 현재 인터네트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약 2천만∼3천만명에 이른다.
인터네트에서 가장 인기있는 뉴스그룹 5개 가운데 3개는 性에 관한 것이다. 60만명의 참가자를 갖고 있는 alt.sex와 이용자가 44만명에 이르는 alt.
sex.stories, 가입자가 41만명인 alt.binaries.pictures.erotica가 그것이다. 이처럼 많은 사람들이 인터네트를 통해 외설을 채팅(잡담)하지만 그들이모두 성인만은 아니며 또 채팅으로부터 어린이들을 보호할 수 있는 방법도거의 없다. 아메리카온라인과 같은 상업 서비스들은 아이들이 대화방에서 성적인 토론을 하는 것을 금지하는 규정을 두고 있다. 그렇지만 사이버 스페이스의 익명성 때문에 그것은 실효성을 거두기 어렵다.
미국 새너제이 경찰국 소속으로 실리콘밸리의 컴퓨터 범죄수사 담당팀장인맥 마흔은 「정보고속도로의 꿈과 악몽」이라는 책을 쓴 대니얼 버스타인과데이비드 클라인과의 인터뷰에서 『나는 내 아이가 인터네트에서 혼자 놀도록 놔두지는 않는다. 그것은 한밤중에 (위험하기 짝이 없는)샌프란시스코의골든 게이트 공원에 놓아두는 것과 마찬가지다. 집에서 아이들이 외부의 네트워크에 열결하고 있으면 나나 내 아내가 아이들 옆에 붙어 있다. 우리는 TV에서 무엇을 볼 것인지 무슨 책을 읽을 것인지를 가르친다. 이것도 그와 다르지 않다. 나는
최근 국내에서도 어린이들이 인터네트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일부언론사와 기업이 힘을 합쳐 캠페인을 벌이고 있으며 정부도 교육정보화에 의욕을 보이고 있다. 광야와도 같은 인터네트에 도달하는 방법을 가르쳐 주는것도 중요하지만 그에 앞서 「인터네트의 음지」로부터 어린이들을 어떻게보호할 것인지에 대한 대책이 마련돼야 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