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한창 인기를 모으고 있는 시카고 불스의 마이클 조단과 올랜도 매직의 샤킬 오닐이 벌이는 박진감 넘치는 NBA 경기를 「현실」로 체감할 수는없을까. 최근 혼수 준비에 바쁜 예비 신혼부부는 물론 거실용 TV를 새로 구입하는 소비자들이 와이드(광폭)TV에 눈을 돌리고 있다. 와이드TV는 브라운관의 가로 세로비가 16 대 9로 4 대3인 기존 제품과는 전혀 다르다. 16 대 9의 비율은 영화의 화면비와 같은 수준이다. 일반형에 비해 탁월한 현장감과박진감을 생생하게 전해주는 것이 특징이다. 이 때문에 영화에 관심이 많거나 스포츠 중계를 즐기는 사람에게는 최적의 솔루션으로 등장하고 있다.
와이드 TV는 위성 방송의 기본 송출 방식이다. 지금도 용산에서 구입한 일본제 TV로 홍콩 스타TV나 일본 NHK의 위성 방송을 수신하고 있는 사람들은영화와 스포츠를 광폭 화면으로 즐기고 있다. 더욱이 우리나라에서도 7월 이후에는 본격적인 위성 방송시대가 개막돼 광폭 제품의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전망된다.
특히 그간 소비자들이 관심을 가지면서도 선듯 구입하지 못한 가장 큰 원인이 2백만원을 훨씬 넘는 고가격 때문이었으나 최근 공급업체들이 저마다 1백만원대 제품을 출시, 와이드 TV 구입을 적극 고려해볼만 하다는 지적이다.
현재 국내에서는 삼성전자와 LG전자· 대우전자 등 가전 3사와 필립스 코리아가 와이드 TV를 출시하고 있다. 국내 3사는 2백만원을 상회하는 32인치의 고급 대형제품과 함께 1백50만-1백90만원대의 보급형 28 및 24인치 기종을 선보이고 있다. 모델이 다양하기 때문에 각자의 「호주머니 사정」을 고려, 고급형과 보급형중에서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3사 제품은 거의 비슷한 품질 및 기능을 갖추고 있다. 물론 각사별로 차별화된 기능을 부가했지만 시청 편의성에서는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평가된다.
삼성전자는 「월드 베스트」 명품 시리즈로 28인치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세계 최고수준의 평평도인 곡률 2.0R의 슈퍼플랫브라운관을 채용했고 더블스크린, 파노라마등 다양한 화면 변환이 가능하다. 현장감을 살리기 위해 3웨이 6스피커 시스템의 대용량 돔 서라운드 스피커를 장착하고 자기 진단기능에 무선 헤드폰을 채용했다. 소비자 공급가는 1백98만원이다.
삼성은 이와함께 매니아들을 겨냥, 업계 최초의 수신감도 증폭기(LNA)를채용하고 멀티 포커스기능을 갖춘 32인치 제품을 2백58만원에 판매하고 있고신혼부부나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주요 기능을 모두 탑재하고 화면 크기만 작은 24인치 기종을 1백58만원에 출시했다.
LG전자의 「아트비젼 와이드」 28인치 모델은 4원색 슈퍼플랫 브라운관과3차원 센서를 채용, 화질을 대폭 개선한 제품이다. 미니 컴포넌트급 사운드를 제공하는 중저음 더블 수퍼우퍼와 보강회로를 장착했고 화면을 두 개의일반형(4:3)으로 나누어 동시 시청이 가능한 트윈픽쳐1 기능과 와이드 화면자체를 두 개로 분할하는 트윈픽쳐 2기능을 갖추고 있다. 또 좌우 화면의 시청 범위를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는 매직 윈도우기능도 탑재했다. 공급 가격은 1백79만원.
LG전자는 특히 3사중에서는 인치별 모델을 가장 다양하게 갖추고 있어 소비자의 선택폭이 상대적으로 넓은 것이 장점이다. 이 회사는 최대 화면인 46인치 기종을 4백73만5천원에 공급하는 것을 비롯, 36인치, 32인치, 28인치와소비자 가격이 69만8천원으로 일반형 제품보다 저렴한 20인치 모델까지 선보이고 있다.
대우전자는 고화질 디지털 회로와 유선방송에 대비한 부화면 독립기능을갖춘 28인치 기종을 1백68만원에 공급한다. 이 제품은 일반형 4:3 화면과 16대 9의 와이드 화면을 분할, 동시 시청할 수 있고 4모드 화면 조정이 가능하다. 이 회사는 또 주사선수가 기존제품의 두배에 해당하는 1천50으로 고선명(HD)TV 수준의 고화질을 재현하고 더블 스캔기능을 부가한 36인치 모델은 4백22만8천원에 판매한다.
대우전자는 특히 일반 TV로도 와이드 화면 감상이 가능한 「개벽 X5」를개발, 동시에 출시하고 있어 주목을 끌고 있다. 25 및 29인치 두 개 모델인이 제품은 상하로 스펙터클 화면을 시청할 수 있도록 「와이드 더블 윈도우」기능을 실현, 멀티 화면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각각의 소비자 공급가격은 1백36만8천원과 94만8천원이다.
전문가들은 와이드 TV를 구입할 때 가격과 함께 서라운드 시스템 및 화면변환기능을 주의 깊게 살펴야 한다고 조언한다. 서라운드 시스템은 화면의현장감 및 박진감을 전달해주는데 의외로 큰 역할을 수행하고 화면 변환기능은 다양한 채널의 시청을 가능하게 되기 때문이다.
또 한가지 주의할 점은 와이드 기종은 화면 비율 특성 때문에 크기를 일반형으로 환산할 경우 표시된 인치보다 약간 작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와이드28인치는 일반형 25인치에 해당한다.
<이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