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 예술학교 「한국무용 실기」(채널37 A&C 밤 9시20분)이번 시간에 하는 훈련은 발목과 뒤꿈치의 근력을 키워주는 훈련으로 무용자가 방향을 틀 때의 정확성은 물론 발의 호흡을 기를 수 있다. 발놀림의 여러가지 형태인 눌러짚기·돌려짚기·풀어짚기·한발나가기 동작을 자세한 설명과 시범으로 익히며 훈련 2과정에서는 훈련 1과정의 내용을 응용한 기본무를 배우게 된다. 또한 서울시립무용단의 배정혜·박병천 선생과 함께 배우는「장단이야기」에서는 북춤에 쓰이는 자진모리장단을 익힌다.
출발! 건강산책 「위장병에 특효인 구례의 방장산 약수」(채널28 TTN 오전11시30분)
지리산 화엄사 계곡의 마산면 상사마을은 당몰샘 덕택에 80세 이상의 노인들이 마을인구의 14%나 돼 최장수마을로 불린다. 수질검사 결과 대장균이 한마리도 없는 전국 최상급의 급수원으로 판명되었고, 과거 콜레라가 휩쓸었을때 인근 주민들이 이 마을로 피신을 왔다는 장수촌의 당몰샘에 얽힌 에피소드와 장수비결을 소개한다. 또 산동면 삼성마을은 강장제 산수유로 유명한데중부 이남에서 재배돼 전국의 60%를 이곳에서 생산한다. 보신 강장제로서 한방 보약의 필수품이며 동의보감에 따르면 신장의 水氣를 보강하고 남성의 정력유지와 성인 남녀의 신경통에 큰 효과가 있다고 한다.
향기가 있는 정원 「꽃을 이용한 동물인형」(채널29 CTN 오후 6시30분)어린이날을 맞아 자녀들과 함께 만들 수 있는 동물모양 꽃장식을 소개한다. 백화점에서 돈만 지불하면 구입할 수 있는 물건과 달리 정성과 독특한아이디어가 담긴 이 작품은 아이들이 상상력을 맘껏 발휘할 수 있어 정서교육에 매우 효과적이다. 소재로는 황금색 나리, 파란 아이리스, 노란 후리지아, 샐럼잎, 산수유, 비단향 등이 필요하며 철사를 넣고 짚으로 감싼 동물모양의 뼈대 위에 꽃을 장식해 나가면 된다. 카드와 풍선을 곁들이는 것도 좋은 방법이며 가축병원 개업때나 아기 생일때도 좋은 선물이 될 수 있다.
이것이 논술이다 「인간복제가 세계관과 윤리의식에 끼치는 영향」(채널23DSN 밤 11시)
「한국문화의 독창성과 문화수용」이라는 주제로 논술의 서두가 마련되고그 서두에서 제시된 문제제기와 논지전개를 바탕으로 뒤에 이어질 결론부분을 작성해본다. 이어 96년 동국대 입시에서 출제된 「인간복제가 세계관과윤리의식에 끼치는 영향」을 주제로 인간복제의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을 각각 살펴보고 이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1천자 내외로 작성해본다. 「쉬어가는 코너」편에서는 알베르 카뮈의 부조리철학과 작품 「페스트」를 소개한다.
첨단과학을 찾아서(채널26 다솜 오전 8시30분)
과거에는 먼 지역의 가축들에게 물을 주기 위해서 농부들은 수중용 펌프의작동과 관련해 전기를 가설하거나 펌프용 풍차를 세워야 했다. 하지만 지금은 새로운 과학기술에 의해 개선된 체계가 생겨났다. 최신 과학기술을 이용해서 만든 전기풍력 터빈펌프는 많은 날개를 지닌 기존 풍차보다 두배 정도의 물을 더 퍼올린다. 그리고 전통적인 풍차의 경우에는 12∼18개월마다 펌프를 꺼내서 부품을 갈아주어야 하지만 전기풍력 터빈펌프는 4년동안 약 3만시간 가동시켰지만 거의 유지 보수가 필요없다.
지금 남자를 느낀다 「남자 연애의욕 언제 저하되나」(채널35 GTV 밤 8시30분)
고영일의 진행으로 「튀는 남, 매력탐험」편에서는 모 화장품 광고의 배경음악 「파미유」를 부른 전기현을 초대하여 음악 프로듀서이면서 샹송가수이자 패션모델까지, 섹시함과 끼로 똘똘 뭉친 그의 생활이야기와 샹송을 들어본다. 「고영일의 패션사냥」편에서는 결혼시즌을 맞아 개성있는 신세대 신랑들을 위한 남성예복에 관한 모든 정보를 알아보고 「남자 속으로」편에서는 심리학자 최창호씨의 재미있는 해설로 남자의 연애의욕을 저하시키는 여자의 말과 행동에 대해서 알아본다.
둘 곱하기 하나 「몰래한 사랑」(채널19 HBS 밤 7시20분)순심은 장미로부터 봉춘이 결혼예물로 비용이 얼마나 드는지를 물어왔다는얘기를 전해듣던 중 주말에 만나 미래를 얘기하자는 봉춘의 전화를 받고, 그를 남편감으로 다시 한번 생각해보게 된다. 한편 뷰티숍에 출근한 장미는 웬낯선 아주머니가 봉춘을 붙잡고 울고 있는 장면을 목격하고 둘 사이를 의심하는데, 외출했다가 돌아오는 봉춘의 가슴에 아이까지 안겨있는 것을 본 장미와 영숙은 아연실색한다. 사건은 봉춘이 숨겨둔 아내와 아이까지 있다는얘기로 부풀려 아파트촌에 전부 퍼진다.
해바라기(채널31 캐치원 밤 10시)
2차 세계대전이 막바지 화염을 토해내던 때, 나폴리의 가난한 이발사의 딸지오반나는 이탈리아 병사 안토니오와 짧은 휴가 기간을 맘껏 즐겨볼 생각이지만, 안토니오의 생각은 이보다 더 진지하다. 10여일의 결혼휴가를 노리고결혼했지만 하루하루 헤어질 날짜가 가까워지면서 신혼의 단꿈에 빠진 안토니오는 정신병자 흉내로 병역을 기피하려 한다. 그러나 그 계획도 무산되고안토니오는 혹독한 러시아 최전방에 투입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