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블TV 프로그램 하이라이트> 8일

현대인의 건강생활 「알콜중독」(채널29 CTN 오후 6시)사람들은 어떤 이유에서 술을 마시며 심지어 알콜중독에 이르게 되는지 그원인과 결과를 분석해본다. 술의 신 디오니소스가 등장하는 고대 그리스신화에서도 볼 수 있듯이 술은 사람들을 결속시키기도 하지만 파괴와 폭력을 조장하기도 한다. 기분좋게 마시는 음주가 폭주가로 변한 사람, 알콜 중독에서마약중독·상습절도범으로 발전한 사람, 금주단체를 통해 새로운 삶을 찾고나아가 알콜중독자 치료소까지 세우게 된 사람 등 대조적인 예를 통해 알콜이 가져온 파괴적 부분과 이를 극복하려는 인간의 의지를 극명하게 보여준다.

세계의 관광명소 「유카탄 반도의 끝, 칸쿤」(채널28 TTN 오후 4시)유카탄 반도의 북동쪽 끝, 멕시코의 퀸타나 루 주에 위치한 칸쿤은 휴스턴이나 마이애미에서 두시간 거리에 있는 곳으로 과거에는 마야문명의 발흥지로, 지금은 휴양지로 이름이 높다. 숫자 0의 개념을 창안했고 유럽인들보다훨씬 이전에 고도의 숫자 체계를 발달시켰으며 일년을 기준으로 하는 달력을만들었던 마야인들, AD 900년까지 유카탄 지역에서 번창했던 마야 인디언들의 유적과 휴양시설을 소개한다.

물리학의 세계 「각 운동량」(채널26 다솜 오후 4시30분)이번 시간에는 케플러의 제2법칙인 면적·속도 일정의 법칙을 배수구를 나선형으로 돌며 빠져나가는 물과 소용돌이, 불폭풍 등을 통해 알아본다. 그리고 17세기의 거장중 한명인 케플러의 인생 역정을 보여준다. 케플러의 제2법칙인 면적·속도 일정의 법칙은 태양과 행성을 연결하는 선분이 같은 시간에그리는 면적이 일정하다는 것이다. 이것은 각 운동량 보존의 법칙과 동등한것으로 태양의 중력을 받는 행성들의 각 운동량이 보존됨을 말한다.

열창! 스타탄생(채널34 동아TV 낮 12시)

이번주엔 3연승을 노리는 Fire Bird팀과 서울예전 노래동아리 예음회팀의대결로 꾸며진다. 지난주 2승을 차지하고 대망의 3승에 도전하는 Fire Bird팀은 개그맨·가수 지망생들이 모여 팀워크를 이룬 막강한 실력의 신세대팀이다. 이에 맞서는 예음회팀은 김건모·박미경 등을 배출한 노래동아리의 여자멤버로 구성되어 있다. 4라운드 열전을 펼치고 「패왕별희」의 쿰바와 「미팅」의 박준규가 각 팀의 응원단장을 맡아 노래로 응원전을 펼친다.

POP STREET 43(채널43 KMTV 9시)

이번 시간은 록과 메탈음악으로 꾸며진다. 새로운 음반을 내놓고 활발한음악활동을 재기한 스콜피언스의 「Rock you like a hurricane」, 멋진 영상미와 감동적인 내용이 조화를 이루고 있는 스틸하트의 「Mama don’t you cry」, 록계의 악동 건스 앤 로지스가 부른 「November rain」, 그리고 독특한음악세계와 뮤직비디오의 영상미를 추구하는 그룹으로 알려진 핑크 플로이드의 「Take it back」 등이 소개된다.

시트콤 「둘 곱하기 하나-여자는 무엇으로 사는가」(채널19 HBS 밤 7시50분)

나른한 봄날 아침, 왕풍과 장미가 출근한 텅빈 아파트에 혼자 남은 순심은작가수업의 하나로 부부갈등에 대한 책을 읽고 있는데 마침 반장 영숙이 방송출연 아르바이트에 함께 가자며 찾아온다. 작가라면 방송국 생리를 알아야된다는 영숙의 말에 마지못한 듯 동의한 순심은 봉춘의 뷰티숍에 들러 방송에 출연한다며 작가다운 지성미가 흐르는 머리를 해달라면서 자랑을 하고,봉춘도 뜬금없이 왕풍에게 전화를 걸어 순심의 방송출연 소식을 전하며 꼭 TV를 시청할 것을 당부하는 등 소문내기에 정신없다.

칸영화제 그랑프리 특선 「달콤한 인생」(채널31 캐치원 밤 12시)마르첼로는 연예기사를 다루는 기자. 로마에서 매스컴의 초점을 받는 귀족이나 거부, 영화배우는 거의 그의 손을 거쳐갔을 정도로 직업에 철저하다.

고급 레스토랑에서 돈이 썩어날 정도로 많아 오히려 세상살이가 권태스러울뿐인 여인 막달레나와 함께 드라이브를 하던 중, 길에서 우연히 만난 늙은창녀의 물새는 지하실 방에 들린 이들은 정사를 즐긴다. 그뿐 아니라 스웨덴의 육체파 여배우가 로마에 오면서 과거 로마 황제의 목욕탕이었던 곳에 차려진 호화술집에서 마르첼로는 여배우와 눈이 맞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