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교양

의학다큐 「간염, 얼마나 아십니까?」(EBS 밤 9시25분)간염은 술, 약물 때문에 생길 수 있지만 가장 많은 원인은 간염 바이러스에 대한 감염 때문이다. 그런데 우리나라의 경우, 국민의 10% 정도가 간염바이러스 보균자로 간염은 국민병이라 할 수 있다. 그만큼 간염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은 높지만 실제로 정확한 지식을 갖고 있는 경우는 드물다. 간염중에서 B형과 C형은 만성화해 간경변과 간암으로 진행하기 쉽다. B형의 경우, 바이러스 보균자가 8% 정도이지만 신생아에 대한 간염 예방접종이 일반화함으로써 주로 성인들에게 문제가 되고 있다.

만화

몬타나 존스 「풍차와 다이아몬드」(MBC 오후 5시45분)프랑스혁명 때 분실된 마리 앙투아네트 왕비의 목걸이에 박힌 다이아몬드가암스테르담에서 한 소년에 의해 발견된다. 그 목걸이를 찾으라는 길트 박사의 명령에 따라 몬타나 일행은 암스테르담으로 향하고, 목걸이의 정보를알게 된 제로경 일행도 몬타나의 비행기에 숨어 들어 그 목걸이를 노린다.

몬타나 일행은 암스테르담에서 다이아몬드를 발견했던 소년을 만나게 되고소년이 갖고 있는 레이스를 단서로 왕비의 목걸이를 찾아낸다.

드라마

미니시리즈 컬러 「레드」(KBS2 밤 9시50분)

행복한 시간을 보내는 두 사람에게 방가로의 여주인 소연이 야릇하게 접근한다. 소연의 접근에 대책없이 민수는 이용당하고 끝내 화경은 방가로에 불을 지르고 두 사람의 행복한 도피생활은 끝이 난다. 다시 서울로 돌아온 민수는 첫번째 작품에서 실패한 이후 계속 글을 쓰지 못하고, 화경은 사랑하는사람에게 자신은 해가 될 뿐이라며 울부짖는다. 생활고로 인해 민수는 다시대경의 술집에서 술을 나르고, 화경은 그런 미소를 보며 비애를 감춘 채 갑자기 히스테리를 일으키며 자신의 손목을 자해한다.

신세대 보고 어른들은 몰라요(KBS1 밤 7시35분)

다찬과 가희는 연년생 자매. 동생 가희가 사춘기에 접어들면서 언니에 대한 반항이 잦아지고 언니 옷에 손대기 시작하면서 둘은 다투는 횟수가 늘어간다. 털털하던 다찬은 같은 독서실에 다니는 기훈에게 이성적 관심을 느끼면서 외모에 관심을 갖게 되자 예쁘고 날씬한 동생 가희에게 여자로서의 묘한 질투심을 느끼게 된다. 한편 다찬은 가희가 미팅에서 만난 태민이 불량학생임을 알고 헤어지라고 충고하지만 도리어 가희는 화를 내고 나가버린다.

*도둑(SBS 밤 9시 50분)

영주댁은 형조가 형사에게 쫓기는 사실을 알아채고 다락방에 숨겨준다. 눈앞에서 형조를 놓친 재석은 안타까움과 분노에 치를 떤다. 영주댁으로부터성진이 목장을 하고 있다는 소식을 들은 형조는 변장을 하고 마을을 빠져나와성진을 찾아간다. 죽은줄만 알았던 형조가 살아있는 것을 보고 성진은 형조를 반갑게 맞는다. 시간이 흘러 은영이 어느새 여고생이 되고 형조는 목장을정리해 서울로 이사를 온다. 형조는 성진과 함게 심장병 어린이 보호회를 운영하면서 어려운 가정을 도와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