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
그린랜드 광산 지키려
다큐멘터리의 세계 「북서항로 작전」(EBS 밤 8시)북서항로 작전은 제2차 세계대전 중이던 1940년 덴마크가 독일에 점령당하자 덴마크령이던 그린랜드의 빙정석 광산을 독일로부터 지키기 위해 캐나다기마경찰대 소속의 자그마한 배인 세인트로크 호를 파견하는 작전이었다. 빙정석은 전투기 재료인 알루미늄 생산에 꼭 필요한 광물이었기 때문에 그 광산의 보호는 중요했다. 그 배는 위험한 북극해를 가로지르는 북서항로를통과하기 위해 온갖 죽을 고비를 넘기면서 무려 2년반 만에 태평양 연안에서 대서양에 도달하는 데 성공했다.
아파트에 폭파 위협
세계는 지금 「마피아 소탕에 나선 여검사의 고독한 전쟁」(KBS1 밤 10시)마피아의 본고장 이탈리아 시실리 섬은 지금도 폭탄테러, 살인 등 잔인한범죄행위가 발생하고 있다. 올 2월 총기는 물론, 바주카포 같은 중무기까지보유하고 있었던 마피아 본거지가 적발돼 마피아 세력의 힘이 어느 정도인가를 짐작케 했다. 최근 시실리섬에는 마피아와의 전쟁을 선포하여 자신의 아파트에 대한 폭파위협, 가족 살해협박 등 온갖 고통을 겪으면서도 마피아 검거에 뛰어든 여검사가 있는데 44세의 주부인 테레사 프린치파토 여사다.
드라마, 외화
장욱, 유진에 결별 선언
1.5(MBC 밤 9시50분)
장욱은 자기도 모르게 마약조직에 빠져든 것을 깨닫고 발을 빼려 하지만쉽지 않다는 것과 차동수의 호의가 미끼였음을 깨닫는다. 장욱은 마약조직원에게 붙잡혀 폭행당하고 마약의 소재를 묻는 그들에게 위협받는데 유진에게화가 미칠까봐 마침내 그들에게 마약의 소재를 알려준다. 장욱은 자꾸 알 수없는 일에 뜻하지 않게 얽매이게 되자 절망감과 복잡한 심정이 되어 유진에게 결별을 선언한다. 한편 석현은 난데없이 군대에 가야한다는 사실에 쇼크를 받아 어쩔 줄 몰라하고 소라와 유진은 석현을 위로한다.
점쟁이 연소 살인사건
FBI비록 X파일 「위험한 파멸의 죽음」(KBS2 밤 11시)점장이들만 참혹하게 피살되는 연쇄 살인사건이 생기자 멀더와 스컬리가수사에 나선다. 시체를 발견하고 경찰에 신고한 보험외판원 브룩맨은 신기하게도 미래를 볼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사람이었다. 그 사람의 예측이 계속 맞아 들어가자 멀더는 그를 이용해 범인을 체포하려고 노력한다. 그러나 브룩맨은 수사에 도움이 되지 못하다가 범인이 자신을 찾아온다는 것을 예측한다.
영화
2차대전 전야의 네덜란드
월요시네마극장 「최후의 승리자」(SBS 밤 11시)
제2차 세계대전이 임박한 네덜란드의 라이든대학 신입생 환영회에서 에릭은 학생회장 구스에게 봉변을 당한다. 이 일로 해서 에릭은 학생회장 구스,선배 존, 동료 신입생 로비, 윌리, 잭, 닉, 알렉스 등과 절친한 사이가 된다. 그러나 그들은 대학생활의 낭만을 구가할 겨를도 없이 2차대전의 소용돌이에 휘말린다. 그들은 군에 자원 입대하지만 얼마 후 네덜란드군은 독일에항복하고 조국 네덜란드 땅은 나치에게 점령되어 대부분 레지스탕스에 가담한다. 그러나 모친이 독일인인 알렉스는 독일군에 가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