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
*시네마 천국「액션영화의 빛과 그늘」(EBS 밤 9시 25분)액션 영화는 가장 많은 관객층을 보유하고 있는 영화장르중 하나이다. 더욱이 우리 영화에서도 액션 영화가 무척 활발히 제작되고 있는데 대부분 흥행에 있어서도 성공하고 있는 것을 보면 우리 관객들도 액션영화를 무척선호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과연 무엇이 우리를 액션영화의 세계로 유인하는것일까. 이번 시간엔 우리영화에서의 액션영화가 어떤 장르적 특성을 가지고있는지 장군의 아들, 투캅스 등을 통해 살펴본다.
*TV는 사랑을 싣고(KBS1 밤 7시 35분)
미니시리즈 「컬러」의 「화이트」편에서 한창 인기가 높았던 탤런트 이창훈이 고등학교 시절 같은 교회를 다녔던 친구 정연순씨를 찾는다. 친구의 전도로 교회에 나가게 된 창훈은 그 곳에서 정영순이라는 여학생을 알게되었고평범한 외모의 연순은 성격이 활달하고 매사에 자신감이 넘쳐보였는데내성적인 성격에 그다지 뛰어난 학생이 아니었던 창훈은 그런 연순이가 부럽기도하고 좋았다는데 지금은 무엇을 하는지 찾아본다. 두번째로 영화 「서편제」로 국민들 가슴에 판소리와 감동을 전해줬던 오정해의 첫사랑을 찾아본다.
드라마
*베스트극장「사랑에 관한 몇가지 편견들」(MBC 밤 11시)어머니와 이혼한 아버지에 대한 배신감으로 사랑에 대해 깊은 불신을 가지고 있는 소설가 지망생 하윤은 잡지사로부터 성형외과 전문의 동윤을 인터뷰하라는 제의를 받고 그를 만나게 된다. 두 사람의 만남의 횟수가 많아지면서열 다섯 살이라는 나이 차를 의식하면서도 점차 생겨나는 사랑의 감정을 막을 수 없게 된다. 사실 동윤도 이혼 때문에 사랑에 대해 상처를 가지고 있다. 주위의 만류와 걱정속에서 그들은 불륜으로 보이는 자신들의 사랑에 대해 점차 신중해진다.
*TV 인생극장(KBS2 밤 8시 25분)
대학생 이유석과 재준은 여름방학 계획세우기에 열심이다. 착실한 재준은편의점 아르바이트로 등록금 준비에 분주하지만 놀기 좋아하고 고달픈 일이싫은 유석은 주유소, 카페, 방송국 엑스트라까지 어느 것도 꾸준히 하질못한다. 이미 「피라미드 조직」에 발을 들여 놓은 미라는 할당량을 채우기 위해대학 캠퍼스에서 우연을 가장해 유석에게 접근해 쉽고 편하게 돈을 벌 수 있다며 끌어들인다. 유석은 처음엔 큰돈을 손에 쥐고 편의점에서 친구 재석이도난당한 돈까지 물어주며 의기양양해 한다.
영화
*육지금마(SBS 밤 9시 50분)
천마금, 그것은 거문고와 비슷한 중국 고유의 악기다. 무림 전설에 의하면천마금을 얻는 자는 천하무적이 될 수 있다. 그만큼 천마금의 음률은불가사의한 살생력을 지니고 있어 그 음향만으로도 무수한 사람을 죽일 수있고 무림을 다스리는 맹주도 될 수 있다. 자연히 모두 천마금을 차지하기 위해 혈안이 된다. 그로 말미암아 무림의 6대 문파는 천마금을 소유하고 있는 천룡문을 습격하여 강호의 유례없는 대살검을 일으키고, 천룡문의 수제자 「황동」일가를 몰살시키는 참극을 자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