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고조선의 건국신화

*역사속으로의 여행「단군의 시대」(EBS 밤 9시 25분)우리가 민족의 기원으로 삼고있는 단군신화, 그러나 그 신화를 그대로 받아들이기에는 무리가 있다. 그 신화의 배경이 된 시대를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불의 사용, 토기의 사용, 농경의 시작, 청동기의 시작! 청동기를 바탕으로 일어난 고대국가 고조선은 지배계층과 피지배계층의 분화,통치를 위한제도의 제정 등 정치 사회 문화적 변화를 맞게 된다. 단군신앙의 장소로 알려진 마니산 태백산 등이 갖는 의미를 통해 단군이 통치했던 고조선의 사회상을 살펴본다.

3백년동안 5백회 폭발

*세계는 지금「신이 내린 선물 에뜨나 화산」(KBS1 밤 10시)지구상에 존재하는 500여개의 화산 가운데 독특한 화산으로 꼽히는 에뜨나화산. 300여년 전부터 500회 가량의 대폭발 때문에 마을은 초토화가 되었지만 주민들은 떠나지 않고 있다. 에뜨나를 두려워하기 보다는 신이 내려준 선물로 받아들이는 주민들. 분출된 용암으로 폐허가 된 마을을 관광상품으로이용하는 에뜨나 주민들의 끈질긴 삶을 알아본다.

권리금 1천만원에 인수

*PD수첩「붕어빵 부부의 실종」(MBC 밤 11시)

작년 12월 20일 광주 중앙병원 앞에서 붕어빵 장사를 하던 김갑성씨 부부가 실종됐다. 김씨 부부는 같은 자리에서 붕어빵을 팔던 김한중씨 부부의 「하루 매출이 30만원이 넘는다」는 말만 믿고 작년 10월, 권리금 일천만원을주고 붕어빵 자리를 인수했으나 매상이 형편없어 사기당했다는 것을 알고 김한중씨에게 권리금을 돌려 줄 것을 요구했고 검찰도 권리금을 돌려주라는 결정을 내렸다. 그러나 김한중씨가 차일피일 미루다가 어느날 김갑성씨 부부는어떤 전화를 받고 초등학교 두자녀에게 돈을 받아온다는 말을 남기고 나간후 현재까지 소식이 없는 상태다.

드라마

"주초위왕"소문 들은 중종

*조광조(KBS2 밤 9시 45분)

김안로는 남곤과 홍경주에게 중종의 보위를 위해 조광조를 치라고 중종에게말을 하라 하고 유림안에서 일어나는 분열을 더욱 가중시킨다. 중종은 박훈을 통해 조광조를 찾아오라하고 도성으로 조광조가 돌아온다. 김식은 유림을 모아 조광조와 함께 사직상소를 쓰고 대비에게 주초위왕의 소문을 들은중종은 조광조를 불러들여 현량과를 폐지하고 소격서를 부활하는 등 조광조와 함께 했던 개혁을 모두 제자리로 돌리고 성균관을 폐지하여 목숨을살려주겠다는 말을 하자 조광조는 눈물을 흘리는데···.

삼월"혼례 날짜 잡자"

*만강(SBS 밤 9시 50분)

삼월은 만강에게 혼례 날짜를 잡자고 하자 만강은 난감한 표정을 짓는다.

그리고 부모 제삿날이라 불공을 드리고 가겠다고 거짓말을 하고 왔다며 하룻밤 자고 가겠다고 한다. 순금이 임신했다는 말을 달서에게 하자 순간 달서의표정은 굳어지고, 순금에게 차갑게 대한다. 달서는 수분이네를 찾아가 자초지정을 얘기하고 도움을 청한다. 보옥은 최생에게 만강을 이야기하며 도와달라고 한다. 이름을 들은 최생은 충격을 받고 어떻게 알게 되었나며 캐묻는다. 사당패 구경에서 만났다는 이야기와 함께 그의 아내가 되게 도와달라고하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