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PR를 위한 ARIS방법론
지식정보기술 BPR팀장 강성구
경영환경의 빠른 변화와 경쟁의 세계화는 기업의 미래에 대한 비전과 비즈니스방식의 변화를 위한 비즈니스 프로세스 리엔지니어링(BPR), ISO9000시리즈 인증, 정보자원관리라는 과제들을 기업들에게 안겨주고 있다.
그러나 BPR 프로젝트의 경우 60∼70% 정도가 실패로 끝난다고 많은 조사기관들이 발표하고 있다. 이러한 실패의 원인 중에 하나는 적합한 BPR 방법론과 도구를 선택하지 못했다는 점을 꼽을 수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현재 BPR를 추진하고 있는 많은 기업들은 방법론과 도구의 선택에 보다 많은 관심을기울이고 있다.
ARIS(Architecture of Integrated Information System)는 현재 유럽 및 미국 등의 BPR시장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BPR 방법론 및 도구로서 △프로세스를 여러단계와 관점으로 표현한다는 점 △프로세스 재설계를 위해 레퍼런스모델을 활용한다는 점 △완벽하게 ARIS 툴세트라는 자동화도구에 지원되는 등의 특성을 가진다.
첫번째로 ARIS는 대부분의 BPR 방법론과 달리 복수의 관점들을 통해 업무프로세스와 관련된 조직·데이터·기능 및 각 사건에 따른 업무흐름의 변화를 보다 입체적으로 규명할 수 있고 여기에 혁신적 아이디어를 반영함으로써새로운 업무 프로세스를 설계할 수 있다.
이 과정은 다시 업무 분석단계·시스템설계 단계·시스템구현 단계 등으로나뉜다.
프로세스 재설계를 위한 레퍼런스모델 활용부분은 이를 이용하면 프로세스모델링을 쉽게 할 수 있다.
이 모델은 업종별로 설정된 가이드라인에 따라 만들어져 있으며 일단설치되면 해당기업의 프로세스에 적합하게 변경할 수 있다.
이는 기존 원론적 BPR 방법론들이 제로베이스에서 업무를 재설계함으로써많은 어려움과 실패 위험을 겪어야 했던 것을 생각할때 업무 프로세스를 효과적으로 설계할 수 있게 되어 프로젝트의 품질을 높이고 시간과 비용을 줄일수 있다는 점에서 효율적인 대안이다.
세번째로 부각되는 점은 ARIS 방법론이 완벽하게 ARIS 툴세트라는 자동화도구에 의해 지원된다는 것이다.
ARIS는 이 자동화도구의 레포지토리 기능을 통해 기업의 주요정보를 DB에저장하고 탐색할 수 있으며 MS오피스와 MS프로젝트 등과 연결하여 효과적인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다.
그리고 시뮬레이션SW와 온라인으로 연결하여 시뮬레이션할 수 있다. 특히이러한 시뮬레이션 기능을 통해 업무프로세스를 실제로 변화시키기 전에 그변화가 조직의 구성원 데이터 기능 조직구조에 어떤 영향을 줄 것인 지를 파악할 수 있으며 업무 프로세스 변화에 따른 비용과 효과이익을 예측할 수 있다.
또한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시스템 구축단계에서는 CASE 도구와의 양방향인터페이스를 제공하며 IBM의 플로마크와 같은 주요 워크플로 시스템과의 양방향 인터페이스도 제공한다.
따라서 워크플로 시스템에서 기록되는 각종 통계자료를 온라인으로 피드백받아 지속적으로 프로세스를 개선해 나갈수 있는 체계를 갖출 수 있다.
이밖에 ARIS는 기업에 적합한 표준 SW패키지의 결정을 도와준다.
ARIS는 BannDatasul, Oracle, PeopleSoft, SAP, SSA를 포함한 주요 ERP 애플리케이션의 효율적 구현을 지원하며 또한 구현과정 자체를 문서화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