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붐이 초등학교를 비롯한 각급 학교 학생들에게까지 몰아치면서 이들이 효과적으로 사용할 홈 페이지가 절대 부족하다는 지적을 하는 사람이면경상북도 교육청이 개설한 사이트에 한번 가볼 것을 권한다.
국내 지방 교육청이 자체적으로 설계한 홈 페이지라고는 「믿기지 않을(?)만큼」 다양한 정보와 특히 인터넷에 입문하는 어린이들이 인터넷의 바다를항해하고픈 지적 호기심을 자극하는 내용이 가득 실려 있다.
이 홈 페이지는 크게 교육감 인사,교육청 연혁, 교육청 기구, 교육 방향등행정기관으로서의 교육청 정보를 안내하는 항목과 인터넷 탐험, 인터넷 교실등 학생들을 위한 인터넷 정보와 함께 경북지역의 특이한 존재인 독도를 겨냥한 독도 사랑, 편지보내기등이 독립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눈길을 끄는 것은 「인터넷 탐험」항목이다. 여기에는 야후를 비롯, 국내의 유명 웹 검색 사이트와 영국 BBC, 대구매일신문, MBC등 뉴스미디어들의웹 사이트를 소개하는 동시에 그들과 마우스 클릭으로 접속이 가능토록 해필요한 신문기사나 정보를 얻어볼 수 있도록 했다.
여기에는 서울대, 포항공대등 국내 주요대학의 웹 사이트와 곧바로 연결되는 「국내외대학」과 바티칸 도서관, 갤터 건강과학도서관등이 접속되는 「도서관」코너가 포함되어 있다.
특히 어린이뿐 아니라 교사, 일반인들에게도 흥미를 끌수 있도록 런던 자연사박물관, 파리박물관등 박물관 코너도 마련되어 있어 안방에서도 이곳에소장된 각종 정보를 손쉽게 얻어낼 수 있다.
독도 사랑 코너에는 「독도는 우리땅 입니다」 는 문구가 표제어로 등장하고 독도 사진이 컬러로 실려 있다.이 항목에는 독도의 역사 지리등이 소주제로 분류되어 있고 각각의 내용은 다양한 컬러 사진과 함께 제공된다
경상북도 교육청의 홈 페이지는 행정 정보 안내는 물론 학생이나 일반인들이 인터넷을 좀 더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각 주제를 선별, 웹 사이트연계방식으로 제공하고 다양한 색감을 동원한 컬러풀한 설계도 돋보인다.
주소는 http://www.ed.kyongbuk.kr이다.
<이택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