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리연산제어장치(PLC), 인버터, 직류모터드라이브(DDC), 컨트롤러 등 제어기기의 시장규모가 크게 늘어나고 있다.
22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LG산전·삼성항공·포스콘 등 국내업체들과 로크웰오토메이션코리아,슈나이더일렉트릭코리아 등 자동화업체들의 제어기기류수주규모는 5월말 현재 총 1천2백억원으로 지난 동기대비 28.7%이상 늘어난1천5백억원대의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잠정 집계되고 있다.
특히 PLC의 경우 수주규모가 5월말 현재 총 5백30억원에 이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연말까지 수주가 사상 최고치에 이를 전망이며 인버터 역시 엘리베이터부문의 수요정체에도 불구하고 올해 상반기동안 관련업체들의 수주물량이 지난해에 비해 26.3%이상 늘어난 5백억원 규모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고있다.
또 DDC, 입·출력 컨트롤러, 근접센서류 등 자동화 현장기기의 경우 국내제조업체들의 자동화공정 확대와 수처리분야 등 환경부문의 수요증가로 상반기 수주가 지난 해 같은 기간에 비해 35%이상 무난히 확대될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처럼 제어기기류 수요가 늘어난 것은 제어기능 확대로 중·소형 PLC수요가 급증한데 이어 저소음 고출력의 IGBT소자를 채용한 인버터 수요가 늘어났고 또한 업계가 DDC 등 컨트롤러부문 사업에 본격적으로 나서섰기 때문으로풀이되고 있다.
한편 관련업계는 올해말까지는 제어기기류 수주규모를 3천2백억원~3천5백억원으로 전망하고 있다.
<정창훈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