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제] "클립아트" 타이틀 전성시대

『아직도 오려 붙이십니까.』 클립아트 타이틀을 만드는 한 업체의 광고문구다.이 문구처럼 컴퓨터시대에 일일이 손으로 직접그리기 보다는 클립아트를 이용하면 새로운 양식의 문서를 편집할 수 있다.

클립아트 타이틀이란 실용적인 그림을 모아 담은 타이틀로써 소비자가 별도의 편집 작업없이 타이틀안에 내장된 예쁜그림및 문서양식을 불러 그안에원하는 문장을 써넣어 프린터로 출력할수 있게 제작된 일종의 문서편집 타이틀.

신세대의 패션명함,엽서,편지지,초대장,축하카드,크리스마스 카드,연하장등 일반인들을 위한 문서양식부터 주보,전도지,말씀카드,그리고 포스터등 크리스챤을 위한 양식,재미있는 그림과 각종행사를 알리는 포스터등이 들어가있는 유아 교육용 양식에 이르기 까지 수천가지의 양식이 내장되어 있다.클립아트 타이틀을 이용해서 만들수 있는 문서양식은 무궁무진하다.

컴퓨터에 취미를 붙인 Y모(27세,회사원)씨는 신세대답게 멀티미디어가능을 갖고 있는 586PC와 클립아트타이틀을 활용,생일축하카드나 초대장등을직접 제작해 친구들에게 보내고 있다.

이처럼 클립아트 타이틀을 구입한 소비자는 문서양식을 만들기 위해 어려운 워드프로세서를 사용하거나 손이 많이 가는 수작업에서 벗어날 수 있을뿐만 아니라 기존의 워드프로세서에서는 작성하기 힘들었던 양식도 쉽게 만들어 자신들의 개성에 따라 특색있는 출력물을 얻을 수 있다.

또한 클립아트 타이틀의 분야도 유아,교회,일반용에서 탈피,기업체를 위한비지니스용 클립아트 타이틀가 선보이고 있다.기업로고및 다양한 그림을이용해 프리젠테이션,공지사항등을 더욱 알기쉽게 표현할 수 있는 제품이 선보이고 있다.

올들어 클립아트 타이틀이 활성화되고 있는 요인은 문서양식이 기존의 문자위주에서 벗어나 그림,도표등 시각적인 면이 강조되고 워드보다는 쉽게작업할 수 있는 문서편집기를 바라는 소비자의 기호변화에 따른 것으로 업계관계자는 분석하고 있다.

클립아트 타이틀을 제작해온 한 관계자는 『이와함께 칼라 프린터의 가격이 20만원대까지 하락하면서 프린터의 보급이 지난해 85만대에서 올해는1백10만대까지 확대된다』면서 『이에 편승해 프린터를 활용할 수 있는 클립아트타이틀의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예측도 클립아트타이틀의 출시를 부추기고있다』고 들려준다.

이와는 달리 한 업체는 자사의 워드 점유율 확대를 위해 자사의 워드가들어있는 클립아트 타이틀을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다.이런 추세를 반영해 클립아트 타이틀을 찾는 소비자도 심심치 않게 보이고 있다고 용산의 한매장관계자는 말하고 있다.

클립아트 타이틀의 하나의 특징은 내용이 담긴 책의 부록형태로 판매되어SW매장을 통한 판매보다는 서점을 통한 유통이 활성화 되고 있는 것.따라서 소비자는 SW매장을 이용하는 것 보다는 오히려 대형서점에서 손쉽게구할수 있다.

<유형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