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제품은 요즘 자동차를 타고 야외로 놀러가서 사용할 수 있는 휴대가간편한 자동차용 아이스박스로,크기가 별로 크지 않아 이동이 용이하고전원을 자동차 시거잭에 꽂아 사용할 수 있어 한결 편리합니다』 케이블TV 홈쇼핑채널인 하이쇼핑(대표 오세희,채널45)을 돌리면 이같은각종 상품구매 정보를 하루종일 볼 수 있다.하이쇼핑은 지난해 8월 16일 개국한 이래,국내에서 처음 선보인 텔레비전을 이용한 홈쇼핑 프로그램으로서현재도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하이쇼핑에 쏟아지는 하루 평균 주문건수는 7~8백건에다 매출이 최소4천만원에서 5천만원으로 집계되고 있다.매주 월,화,수요일등 주초,오전 10시대에가전 및 가정용품이 많이 팔리고(52%) 있는데 평균가격대는7만5천원 정도다. 또 주 구매계층은 여성이 62%에 이르는데 이중 3~40대 주부가 절반 가까이되고,한번 구매한 사람의 재구매비율도 50%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하이쇼핑측은 지난해 12월 한국조사개발원이 서울지역 10대에서 60대까지여성 3백2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케이블TV 시청율조사」 결과 전 여성층에서 시청율 3위,30대 여성층에서는 시청율 1위를 기록했다고밝히고 있다.
또 하이쇼핑의 한 관계자는 『케이블TV 홈쇼핑 프로그램에서 인기있는 1백80여품목의 우수상품을 주기적으로 엄선,게시하고 있는 PC홈쇼핑(GOHi45) 방에는 하루평균 5백여명이 1천5백여회의상품조회를 기록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처럼 홈쇼핑채널이 선풍적인 인기를 끌자 하이쇼핑은 지난해 12월중순서울 양천구 목동에 1백여평 규모의 히트상품전시장을 개점,고객들에게 전시,판매하는 한편 히트상품만을 모은 캐털로그를 별도 제작,배포하는등 홈쇼핑사업의 다각화에 나서고 있다.이와 함께 하이쇼핑은 6월 27일부터 인터넷쇼핑사이트인 「인터파크」에 「하이쇼핑 쇼핑몰」을 개설,매주단위로 인기상품 1백40여종을 화상을 통해 제공하고 있다.PC통신 가입자들은 인터넷주소 cyber.interpark.com으로 들어가 「쇼핑몰」 메뉴의 「하이쇼핑」으로들어가면 된다.
하이쇼핑은 이밖에도 「나도 쇼핑호스트」라는 프로그램을 편성,하이쇼핑의 인기상품을 사용해본 주부고객 및 외부전문가,중소기업체사장 등을 상품판매를 위한 제품소개를 담당하는 쇼핑호스트로 출연시켜 시청자들을 프로그램으로 끌어내 호평을 받고 있다.
<조영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