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네트 세상을 연다「거제도의 여름휴가 정보 제공」(채널 28 TTN오전 11시)
다가오는 여름 휴가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거제도의 교통편과 숙박정보는물론 경치 좋은 드라이브코스, 특산물과 특산품, 토속음식과 거제도에서 즐길만한 레저를 자세히 소개한다. 새 박사인 윤무부교수가 출연하여 탐조여행시의 준비물과 유의사항을 설명하고 7월에 볼 수 있는 우리나라 새에 대해상세히 알려준다. 래프팅과 서바이벌을 함께 즐길 수 있게 만든 시원하고 스릴넘치는 「래프바이벌」을 즐길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다.
*과학의 눈「생명체가 있는가」(채널 26 다솜 오후 4시 30분)
외계인들이 지구를 방문한다면 그들은 우리를 어떻게 느낄까? 그들은 어떤것이 살아있는지의 여부를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움직이는 모든 것을 살아있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을까? 다른 은하의 외계인들이 생명체를 찾아 지구로파견된다는 가정하에 여러가지 상황들을 생각해본다. 이번 프로그램에서는외계인들이 품고 있던 것과 똑같은 문제를 풀기 위해 학생들이 다양한 실험을 통해 이러한 의문을 해결해준다.
*아하, 논술!(채널 23 DSN 오후 1시)
지난 시간에 이어 「문단의 이해」부분을 집중적으로 강의한다. 제시된 각각의 문장들을 통일성과 긴밀성을 갖춘 한문단의 글로 고쳐 써보라는 예제를다룸으로써 문장 표현력을 키운다. 「예술은 그 자체가 목적인가, 아니면 사회 현실에 적극적으로 개입해야 하는가」 등 두가지 상반된 견해를 가지는주제를 선정, 자신의 생각을 전개하는 시간을 갖고 비슷한 내용인 96년 고려대 본고사 논술문제 「예술적 감성과 사회적 환경의 관계에 대하여 논하시오」도 다룬다.
*스크린 뮤직(채널 43 KMTV 밤 10시)
「김대오 기자의 스크린 나들이」편에서 올여름 극장가를 뜨겁게 달아오르게 만들 화제의 개봉작 몇편을 소개한다. 「BOSS」, 「알바트로스」, 「노틀담의 꼽추」 등의 명화를 OST로 감상하고 한주간의 영화가 소식도 알아본다. 「거꾸로 보는 영화음악」편에서는 더운 여름에 특히 인기가 있는시원한 액션영화에서 쓰이는 모든 쟝르의 음악을 분석해본다.
*욕망의 귀로(채널 31 캐치원 밤 10시)
한국 전쟁을 마치고 고향에 돌아온 제리는 전쟁터에서 마릴린 먼로와 함께찍힌 「라이프」지 표지 사진 때문에 고향 사람들의 인기를 한몸에 받는다.
방직 공장에 나가는 아버지의 쇠약한 모습을 보고 침울해 하는 제리는 가난한 세탁소 딸 레슬리를 사랑하지만, 이젠 예전의 그가 아니다. 가난한 살림살이에도 기쁨을 잃지 않는 레슬리와는 달리, 제리는 큰물에서 놀겠다며 책외판일을 시작한다. 그런 어느날 우연히 방직 공장 사장집에서 외동딸 클레어를 보고, 자존심이 상한 제리는 곧 보험 외판일로 직장을 옮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