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통신에 올라 있는 자료들은 비싼 전화요금 탓인지 대부분 압축파일로 돼있다. 따라서 압축파일을 일일이 풀고 이들 압축파일을 관리하는 일 또한 여간 번거로운 게 아니다.
그런데 최근 PC통신 공개자료실에 이 문제를 해결해줄 유틸리티가 등장해통신인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새롭게 버전업된 윈도용 MDIR 프로그램인 「문지기 1.3판」이 바로 그것.
도스의 압축 프로그램을 이용해 압축파일을 관리해주는 이 프로그램은 zip·arj·lzh 등 다양한 형식의 압축파일을 지원, 압축파일 때문에 도스로 빠져나가야 하는 불편을 없앴다.
이 프로그램은 특히 도스에서 애용되고 있는 도스용 MDIR과 많은 부분이호환되는 게 특징. 즉 MDIR에서 사용하는 단축키와 동일한 단축키를 사용하며 기능키나 디렉터리 관리 등이 서로 호환되므로 도스용 MDIR을 사용했던사람은 쉽게 이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다.
「문지기 1.3」은 이전 버전에는 없던 디렉터리 빨리 바꾸기 기능과 프로그램 빨리 실행하기 기능을 새로 추가하고, 파일관리자의 단점 중의 하나였던 기능키를 사용자가 MDIR같이 정의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배려한 점이 돋보인다.
이 프로그램은 또 그래픽 형식의 그림을 불러올 수 있는 프로그램과 멀티미디어 플레이어 기능을 내장하고 있으며 NCD나 MDIR 같은 디렉터리 관리기능을 지니고 있다. 아울러 복사·이동·삭제·검색 등과 같은 자주 사용하는기능을 툴바로 지원하는 기능과 복사시 복사대상 디렉터리를 찾아보는 기능이 추가돼, 사용이 편리하다.
천리안 공개자료실의 윈도3.1용 유틸리티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는 이 프로그램은 파일명이 Filemana.arj이고, 파일크기가 36만5천여 바이트로 486급이상의 PC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컬러와 사운드·자체한글이 지원된다.
<김종윤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