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정보] UPS.AVR..품질마크 확인이 기본

여름이면 에어컨과 선풍기 등 전력을 많이 소비하는 가전기기 사용이 급증하면서 전력수급에 어려움이 많다.

따라서 전원이 불규칙적으로 흘러 가전기기가 오작동을 일으키는 경우나건물전체가 정전되는 일도 잦다. 게다가 여름철에 흔히 발생하는 낙뢰 등은가뜩이나 전력에 민감한 가전기기나 컴퓨터에 치명적인 장애를 줄 수도 있다.

순간적인 정전이나 과다전압으로 인한 가전기기의 오작동은 다시 파워를켜거나 퓨즈를 갈아 끼우는 것만으로도 쉽게 고칠 수 있지만 컴퓨터의 경우는 문제가 보다 심각하다. 갑작스런 정전자체가 막대한 금전적인 손실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여름은 순간적인 정전을 막아주는 무정전전원장치(UPS:Uninterruptible Power Supply)나 자동전압조정기(AVR:Automatic Voltage Regulator)의필요성을 절감하는 계절이다.

UPS는 불규칙적인 전원의 흐름을 차단하는 역할을 한다. 컴퓨터나 가전기기에 이상전압이 흐르는 현상이나 주파수의 불규칙적인 변동, 순간정전 등의문제를 해결해준다.

이 장비는 순간적인 정전이 발생했을 경우 10분동안 전력공급이 중단되는것을 막아준다. 따라서 렌더링이나 복잡한 수학연산 명령을 내린 상황에서도작업을 중지하고 저장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보장해주는 것이다.

현재 UPS는 용산전자상가 등지에서 D사·K사·S사 등 3∼4개 브랜드 제품이 공급되고 있다.

용량은 5백(볼트 암페어)·8백·1 등의 소형제품에서 20·30 등 대용량 제품으로 다양하다. 가격도 천차만별로 10만원대에서 수백만원을 호가하는 제품도 있다.

UPS를 구입할때는 품질보증마크인 「Q마크」나 「전마크」 「EMI마크」를획득한 제품인가를 확인하는 것이 기본이다. 물론 대부분의 제품이 품질이인증된 것이지만 인증을 받지않은 제품이 유통되는 경우도 있다.

사용하고자 하는 용도와 용량파악도 구입전에 고려해야 할 사항. 제품선정에 앞서 자신이 필요로 하는 용량이 어느 정도인지를 미리 파악해야 매장에서 정격용량을 몰라 낭패를 보는 일을 막을 수 있다.

일반적으로 컴퓨터와 프린터 한세트를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 사용자들에게는 5백 규격의 제품이면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다. 가격은 5백 규격 제품이19만∼20만원대에 유통되고 있다.

보다 넉넉한 용량을 확보하고 싶은 사용자는 26만∼30만원에 구입할 수 있는 8백 제품을 구입해도 좋다.

이밖에도 소음발생이나 전자파차단 여부 등도 매장에서 확인해야 할 사항이다.

AVR는 입력전력 변동이나 부하 변동에 대해 안정된 출력전압을 유지시켜주는 장비다. 전력수급에 영향을 받는 컴퓨터나 정밀의료장비·계측기·전자계산기 등 전자기기에 주로 사용된다.

흔히들 「도란스」라고 부르는 수동전압조정기와는 달리 장비자체가 전류의 흐름을 일정수준으로 유지시켜주는 장비다.

이 장비 역시 규격별로 구분하며 1의 소형제품에서 50의 대용량 규격까지다양한 제품이 공급된다.

방식별로는 단상과 3상제품으로 구분하며 3상제품의 가격이 보다 높다. 컴퓨터 한대를 사용하는 일반가정의 경우에는 단상 1 제품으로도 충분하며 가격은 17만원대. 5 제품의 경우는 60만원대에서 구입할 수 있다.

〈이규태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