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재단(사무총장 박진호)은 현재 추진하고 있는 연구정보 지원사업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연구 및 교육정보의 최대 이용자인 대학에 전문연구정보센터를 추가 설치하는 한편 연구정보 기지를 구축할 계획이다.
과학재단은 이를위해 이미 설치된 12개의 전문연구정보센터 이외에 중복되지 않는 분야에서 센터를 확대 설치하고 특히 이달부터는 국내외에서 활동하고 있는 과학기술자들의 개별 사이트를 연구정보제공자(IP)로 활용하는 연구정보기지 구축사업에 착수하기로 했다.
이는 최근 하이텔, 천리안, 나우누리에 연구정보 지원사업란을 개설하고전문 연구정보기지 구축을 위한 전문 연구정보센터를 설치하는등 한국과학재단의 과학기술계 연구활동 지원이 큰 인기를 모으면서 그 수요가 크게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과학재단은 지난 5년동안 기업체, 정부출연연구소, 정부기관 등에 총 18만6천9백60건의 각종 연구지원 정보를 지원해주는 등 과학기술계의 활용도가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과학재단은 지난 95년 6월 연구정보지원사업 중, 장기 계획을 수립, 과학기술 정보수집 및 유통체제 확립하기 위한 방안으로 지난해 12월부터 PC통신을 통해 연구인력, 연구과제, 연구결과 학술활동동향, 학술지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최근 효과적인 과학기술계 정보 수집을 위해 전국 각대학에 12개 전문연구정보센터를 설치, 운영중에 있다.
재단이 PC통신을 통해 제공하고 있는 주요 정보로는 전문인력정보, 연구동향정보, 학술동향정보, 연구지원정보, 재단정보 등 5개 분야다.
전문인력정보는 국내 4년제 대학 전임강사, 전문대학 조교수 이상 및 정부출연 연구소 및 기업체 부설연구소 선임연구원 이상의 과학기술자 총 3만1천5백20여명의 인적사항을 비롯하여 학력, 경력, 학회협회 활동상황, 논문발표실적, 특허 등의 내용이 포함돼 있다.
재외 한국인 과학기술자 및 외국인 과학자에 대한 정보는 재외과학기술협력 지원사업과 관련된 재독 과학자 5백85명, 재불 과학자 2백14명을 비롯해해외 포스트 닥 연수자 및 중견 과학자로부터 제공받은 외국인 과학자의 각종 정보가 들어있다.
연구동향정보란에는 재단측이 추진하고 있는 핵심전문연구 5천9백93과제,특정기초 4백46과제, 발표논문 4천3백31편, 정책과제및 과기처 과제 2천6백37과제 등 총 1만4천4백7과제에 대한 관련 보고서와 서지사항등이 들어 있으며 16개 국가의 2백11건에 달하는 해외연구기관 연구실단위의 주요 연구진구성및 연구성과 연구방향이 실려 있다.
재단측은 학술동향정보란에는 LG상남도서관에 구축된 DB를 토대로 국내외학술회의 개최정보, 발표논문 및 관련자료 5천9백27건이 들어 있으며,자원정보는 향후 해외 과학기술정보제공기관, 연구기자재와 특수 실험설비에 관한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밖에 재단정보란에는 과학재단이 추진하고 있는 각종 지원사업안내, 신청과제 심사현황, 과제신청 및 과제 수행등이 들어 있다.
<대전=김상룡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