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政熙 LG전자 물류지원담당 이사
기업활동으로 창출되는 효용은 생산활동에서 이루어지는 형태효용과 마케팅 활동에서 이루어지는 시간과 장소, 정보, 자산 등의 효용으로 구분할 수있다. 그러나 우리는 물류의 기반시설 부족과 차량정체로 인해 물류활동에서엄창난 타격을 받고 있다.
물류란 무엇인가. 한마디로 시스템이다. 이것은 하드웨어적 환경과 운영시스템으로 구성되며 영업관리, 생산관리, 회계관리 시스템 등이 유기적으로연계돼야 한다.
또한 물류의 경쟁력을 결정짓는 비용은 운송비, 재고비, 그리고 결품으로인한 고객상실비 등 세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항상 서비스의 질과 함수관계가 있으므로 특정비용보다는 전체 물류비용을 최소화하는 것을 목표로 해야한다. 결국 비용의 최소화는 시스템의 최적화로 인해 실현될 수 있고 이를위해서는 하드웨어적 환경과 운영시스템을 상호 보완시켜야 한다.
또 기업의 영업전략과 생산시스템이 바뀔 경우 물류시스템은 이러한 변화를 수용할 수 있어야 하며 물류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국제적인관점과 유연성을 가져야 할 것이다.
유연성을 뒷받침하는 중심 축은 정보기술이 될 것이며 물류의 정보기술은사람, 전략, 비즈니스 프로세스 지원이 가능하도록 구축해야 한다.
이러한 시스템에서 표준화된 정보와 제품의 흐름이 일치되는 물류의 실시간 관리가 이루어질 때 물류시스템은 개선할 수 있다. 예를 들면 한국의 연간 물류비용은 약 33조원으로 수송비가 38%를 차지하고 있는 반면 물류정보시스템에 투자되는 예상비용은 이의 6% 수준에 불과하다.
그러나 물류 부가가치통신망(VAN)의 구축이 완료될 경우 9%의 물류 비용을절감할 수 있다. 물류비용을 1% 줄이는 것이 7.2%의 매출증대 효과가 있다는것을 감안한다면 정보기술에 우선 순위에 두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정보기술이 뒷받침되는 시스템에서 우리는 다음과 같은 세가지 측면에서혁신을 해 나갈 수 있다. 먼저 전략적 측면에서의 상품과 고객을 연결하는상품 시장전략의 수립에 직간접적으로 기여할 수 있다. 두번째 관리 역역 측면에서는 생산, 판매, 물류의 통합 시스템으로 수주 조건, 서비스 수준, 재고기준을 합리화 할 수 있다. 셋째는 현장 개선의 운영 측면에서는 현장(Location)관리와 작업자 효율, Picking 방법 등을 개선해야 한다.
다음은 물류기능의 통합과 전문화를 통하여 시너지 효과를 창출해야 한다. 지금까지 물류는 조직운영의 편리성에 따라 구심점이 없이 표류해 왔으나 앞으로는 사내에서 물류기능을 가진 전부문이 통합돼 생산과 영업의 접점에서발생되는 부가가치에 대한 정확한 계산을 통해 전문화된 고유역역을 확보해야 한다. 아울러 물류조직의 통합과 분산은 환경변화에 의해 자율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물류조직의 통합은 사내는 물론 관련 산업간에도 큰 파급효과를 제공할 수 있다.
현재 우리는 제품과 정보를 원활하게 하는 동맥물류에만 매달려 있다. 그러나 세계적인 물류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는 환경보호와 사회적 공헌을 중시한 물류시스템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정부가 사회간접자본 투자에서 물류를 최우선적으로 배려하는 정책이 지속적으로 펼쳐지는 가운데서 포장재의 최소화, 폐기된 제품의 회수와 재활용등 거시적인 정맥물류 시스템이 정보기술 기반시설과 전문화된 물류 인재에의해 운영될 때 한국의 물류는 국제 경쟁력을 확보하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