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신기술 32] 실시간 인터넷 사용자 분석도구 눈길

인터넷 사용자 현황을 한눈에 알 수 있는 사용자 분석 애플리케이션이 나와 화제를 모으고 있다.

미국의 K2디자인사는 최근 실시간으로 웹 사용자 데이터베이스를 분석할수 있는 서버용 애플리케이션인 안드로메다에어리어 시스템을 개발해 내달부터 본격적인 제품출시에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인터넷 사용자 현황분석은 특정한 웹서버에서 홈페이지를 검색하기 위해접속한 사용자의 IP, 접속횟수, 접속시간, 홈페이지별 접속빈도 등을 알려주는 것으로 웹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업체에는 이용자관리와 서비스개선을위한 기본 분석자료로 사용된다.

특히 광고를 기반으로 하는 상용서비스를 추진하는 웹사이트에서는 광고단가를 책정하기 위한 사용자 분석자료로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도구다.

지금까지 나온 사용자 분석 애플리케이션은 인터스사나 I/PRO사, 넷카운트LLC사 등에서 나온 제품들이 있었으나, 대부분 수기가바이트의 로그인 데이터를 검색하는 데 최소 5시간에서 하루 이상이 걸려 많은 서비스업체들은 한달에 한번꼴로 로그인 자료를 분석하는 데 만족해야 했다.

그러나 웹서비스 사이트들이 점차 대형화되고 사용자수도 기하급수적으로확대됨에 따라 일부 대형 웹사이트들에서는 로그인 데이터를 아예 분석하기불가능한 상황도 발생하고 있는 형편이었다.

K2디자인사가 발표한 안드로메다에어리어 시스템은 객체지향형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한 혁신적인 제품이다.

이 제품은 에어리어 리코더와 에어리어 모니터의 두 부문으로 구성돼 있는데 에어리어 리코더가 서버용 데이터관리 엔진으로서 웹서버에 있는 에어리어 모니터가 서버의 객체 데이터베이스로부터 실시간으로 추출된 로그인 데이터에서 필요한 정보를 출력하는 방식으로 구동된다.

또 에어리어의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램 인터페이스(API)를 이용하면 기존의사용자 정보를 확인하는 I/PRO나 넷그래버티사 등의 소프트웨어와 함께 사용할 수도 있다. 이 API를 이용해 인터넷의 도메인명을 관장하는 인터닉의 IP등록 지도와 함께 사용하면 특정한 로그인 사용자의 위치를 추적해 IP어드레스와 도메인 네임을 파악할 수 있어 해커추적에도 사용될 수 있다.

그러나, 초당 80∼1백80번의 트랜잭션이 일어나는 이 프로그램의 이점을충분히 활용하기 위해서는 시스템이 다소 고급사양이어야 한다는 것이 흠이다. 일반적인 유닉스나 윈도NT시스템에서는 운용될 수 없고, 4개의 중앙처리장치(CPU)를 갖춘 선마이크로시스템스사의 스파크스테이션에서만 구동될 수있기 때문이다.

이 제품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K2 디자인사의 홈페이지(http://www.k2design.com)에서 찾을 수 있다.

〈구정회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