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CA, 객체지향 DBMS 재스민 발표

<뉴올리언즈=남일희 기자>

세계 4대 소프트웨어 업체인 컴퓨터어소시에이츠(CA)가 동화상, 음향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통합관리할 수 있는 신개념의 객체지향형데이터베이스관리리스템(OODBMS) 「재스민」을 25일(미국 현지시각) 공식 발표했다.

CA의 찰스 왕 회장은 이날 미국 뉴올리언즈에서 개막된 「CA월드 96」 기조연설에서 동화상과 이미지, 음향데이터 등을 통합 관리할 수 있는 OODBMS 「재스민」의 개발에 성공, 올 가을에 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왕회장은 특히 『「재스민」은 지난해 부터 일본 후지쯔와 공동 개발해온제품으로서 순수하게 객체지향기술 만을 채택해서 설계된 OODBMS로는 세계에서 처음』이라고 말했다.

이번에 발표된 「재스민」은 기존 시장에서 주류를 이루어왔던 관계형데이터베이스관리시스템(RDBMS)과 달리 시스템에 대한 확장이 용이하고 음성, 비디오, 그래픽 등 비정형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수집과 관리 기능을 지원할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 제품은 또 자체에 웹서버를 내장, 인터넷과 인트라넷을 지원할수 있으며 썬마이크로시스템즈의 「자바」언어와 마이크로소프트가 주도하는 객체지향기술규격 「OCX」를 함께 지원한다.

「재스민」은 이밖에 유닉스를 기본으로 윈도NT 등 다중 플랫폼을 지원하며 윈도95가 설치된 노트북 컴퓨터에도 설치할 수 있다.

CA는 이에앞서 지난 93년 세계 4위의 RDBMS공급업체인 잉그레스사를흡수합병, 오라클, 인포믹스 등과 함께 DBMS시장에 참여해 왔다. 한편 CA는 이날 CA월드96 개막식에서 「재스민」과 함께 3차원 멀티미디어 영상을이용해 네트워크와 시스템상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통합시스템관리 소프트웨어 「유니센티 TNG」도 함께 발표했다.

CA월드는 CA가 매년 자사 신제품과 신기술을 선보이는 연례행사로서 올해 행사는 25일 개막돼 29일까지 계속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