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를 직접 운전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차와 관련한 전자제품들의구매도 눈에 띄게 늘어나고 있다.
특히 자동차용 진공청소기는 판매량이 해마다 20%가량 늘어나고 있는 인기상품으로 자가 운전자들의 증가추세를 가장 많이 반영하고 있는 상품이기도하다.
자동차용 제품이 일반 진공청소기와 구분되는 가장 큰 특징은 자동차용 전원인 시가잭과 연결해 사용할 수 있는 점.
일반 가정용 핸디청소기도 일정 시간 동안 충전 후 청소기를 충전기와 분리해 사용할 수 있어 자동차 청소용으로 사용해도 되지만 시간과 공간의 제약은 감수해야 한다.
반면 자동차용 제품의 경우 시가잭과 연결하기만 하면 언제든지 사용할 수있어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자동차뒤 트렁크에 한 개쯤 보관하고 다니면 쾌적하고 깨끗한 자동차 유지에 많은도움이 될 수 있는 것이다.
제품의 외형은 일반 가정용 핸디청소기와 전혀 다르지 않다.
현재 시장에 나와있는 자동차용 진공청소기의 종류는 5가지 정도.
일반 핸디형 청소기는 여러 종류가 진열돼 있지만 자동차용 제품은 찾기도쉽지 않다.
국내 대기업 중에서는 대우전자가 2종류의 진공청소기를 개발,판매하고 있고 LG전자는 OEM 형식으로 1개 모델을 시장에 내놓은 상태다.
이밖에 일본의 파나소닉이나 영국의 블랙&데커社 제품이 시장에서 구입할수 있는 제품들이고 국내 중소기업들의 개발 제품들은 찾기도 어렵다.
이 중 대우전자가 출시한 [싹싹이]의 경우 일반 가정용 전원과 자동차 시가잭으로 모두 충전 가능한 충전식 제품(모델명:RC-103)과 자동차 전용(모델명:RC-102H) 2가지가 있는데 소비자가는 각각 7만8천원과 3만7천원이다.
LG전자가 판매하는 자동차 전용 제품(모델명:V-804)의 소비자 가격은 3만5천원.
용산 등지의 전자상가에서는 소비자가보다 5천원~1만원 정도 저렴한 가격에 제품을 구입할 수 있다.
외산 제품 중 파나소닉 제품도 일반 가정 및 자동차 겸용 제품인데 전자상가에서 4만원 정도의 가격에 판매되고 있다.
일반 가정용 핸디청소기로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블랙&데커의 자동차 전용 제품은 전자상가 시판가격이 3만5천원 정도다.
블랙&데커 제품의 경우 한국홈쇼핑TV를 통해서도 같은 가격에 구입할 수있는데 구입문의는 080-900-3939.
자동차용 청소기의 경쟁력은 일반 핸디형 제품들과 마찬가지로 외형 디자인과 무게.외형 디자인이야 소비자의 취향에 따르는 것이지만 무게는 가벼운것일수록 좋다.
충전식 제품의 경우 충전시간도 유의해서 살펴볼 부분이다.일반 가정용도충전시간이 짧을수록 사용하기 편리하지만 자동차용인 경우 충전시간은 특히중요한 사항이다.
충전시간면에서는 대부분의 국산 제품이 10분 사용을 위해 8시간 정도 충전해야 하는데 반해 파나소닉 제품의 경우 4시간 정도만 충전하면 된다.
자동차전용 제품은 아니지만 일반 가정용 핸디청소기도 자동차용으로 전환해 사용할 수 있는데 이들의 경우 시장에 많은 제품이 판매되고 있어 구입하기에 별 무리가 없다.
삼성전자,LG전자,대우전자 등 대기업들을 비롯해 필립스,블랙&데커,파나소닉 등 다수 제품들이 판매되고 있는데 가격대도 다양해 전자상가에서 3만원~6만원 정도.별도의 첨단기능들이 가미된 제품은 10만원을 육박하기도 한다.
<김윤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