新소프트웨어상품大賞 8월 넷째주(19~24일) 추천작들은 「미앤마이월드」「가자 인터넷」 「셈틀 탐험하기」 「넥스트 세계의 문」 등 교육문화용 CD롬 타이틀이 대거 선보였다.
미래소프트웨어의 「인센티브/자재생산관리시스템」은 기업의 생산관리 업무를 종합관리해주는 기업경영관리용 소프트웨어. 기초정보관리, 생산계획관리, 생산공정관리 등 총 8개 분야별 단위 시스템으로 구성돼 있으며 제품수주에서 생산계획, 진척사항, 완성까지의 전 과정을 컴퓨터 상에서 관리할 수있어 제조업분야의 기업들이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씨아이에스의 「CNIS」는 TV, 라디오, 신문, 잡지 등 언론사에서 기사정보를 종합적으로 관리해주는 보도관리용 종합시스템. 원격지 취재현장에서 통신을 통해 보낸 기사를 각종 편집과정을 거쳐 방송이나 신문제작 등에 사용할 수 있게 해주며 모든 기사정보를 DB로 축적, 관리한다. 빠른 기사전송과기사의 DB화로 정보의 효율적 활용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오즈인터미디어의 「넥스트 세계의 문」은 인기그룹 「넥스트」의 멤버들을 주인공으로 SF형식의 모험담이 펼쳐지는 종합엔터테인먼트 CD롬 타이틀. 넥스트의 최신음악을 배경으로 3D 애니메이션과 박진감 넘치는 두뇌게임 등새로운 감각적 구성이 돋보인다.
엠피지코리아의 「미앤마이월드」는 어린들을 대상으로 한 영어학습용 타이틀로 티미라는 캐릭터를 따라다니며 1천5백여개의 어휘를 익히고 게임도함께 즐기며 재미있게 영어학습을 할 수 있게 구성했다. 입체적인 멀티미디어 학습과 독창적인 에듀테인먼트 방식이 눈에 띈다.
현민시스템의 「가자인터넷」은 초보자용 인터넷 학습 타이틀. 별도의 장비없이 인터넷에 실제 접속한 것 같은 효과를 주면서 인터넷 항해를 해 볼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또 학습내용을 단순히 화면에 나타내는 것에서 벗어나 학습자가 직접 입력해 보고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방식으로 구성돼 초보자들을 배려한 점이 특징이다.
명제의 「셈틀 탐험하기」는 컴맹들을 위한 컴퓨터 교육용 타이틀. 컴퓨터의 기본과정을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으며 초보자먼저보기, 도스, 윈도3.1 등단계별 학습과정으로 구성돼 있다. 컴퓨터 초보자들을 위한 기초 개념설명이체계적으로 수록돼 있어 컴퓨터 기초학습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되나 윈도95 등 떠오르는 신기술이 빠져 있는 점이 아쉽다.
〈김상범기자〉
新소프트웨어상품大賞 출품문의 : 한국정보산업연합회 (02)780-02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