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컴퓨터 잡지들은 인터넷과 게임, 시스템보안 등 다양한 읽을거리를 마련했다. 삶의 한부분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 인터넷과 그것을 기반으로한 인터넷 문화 및 컴퓨터 하드웨어 소프트웨어에 대한 벤치마크가 다채로워진 것이 특징이다.
컴퓨터종합정보지 「C&C」는 이달부터 내용을 섹션화하고 올컬러 인쇄를단행했다. 9월 특집으로는 C&C 분야의 「한국현지법인 현주소」라는 제목으로 국내진출한 컴퓨터관련 기업들의 매출및 투자구조를 분석했다.
컴퓨터 프로그래머를 위한 기술전문지 「MSJ」는 액티브X 확장을 통한단일 브라우징 실현과 클래스 라이브러리 작성법, 비주얼 C++4.2 등을 집중분석코너로 마련했다. 이외에도 ODBC와 마이크로소프트의 SQL서버 6.5리뷰기사 등 읽을거리를 마련했다.
PC사용자를 위한 종합활용지 PC라인은 미래기술을 선도할 10가지 기술을 기획특집으로 마련했다.
현재까지 논의되고 있는 최신기술을 소개한 이번 특집에서는 꿈의저장매체DVD와 미래형 통신혁명 ATM, CPU성능을 2,3배로 높이는 펜티엄 ODP 등을 포함하고 있다.
컴퓨터 하드웨어 소프트웨어의 성능을 테스트해보는 PC라인 LAB에서는현재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메모리 7종을 분석했다. 이 코너에서는 메모리의스피드와 확장성, 가격 등을 테스트했다.
PC종합활용지 「PC서울」은 9월 특집으로 「파일복구」를 주제로 다뤘다. 이번 특집에서는 파일구조와 에러 사전예방책, 도스, 윈도에서의 파일복구 요령 등을 살펴보았다. 웹 마스터, 정보검색사 등 인터넷 유망직종을 기획테마에서 취재했으며 펜티엄200과 6x86 200+의 성능을 벤치마크테스트코너에서 조사했다.
별책부록으로는 투신전과 베틀기어 등의 게임을 리뷰한 「게임웨이브」를증정한다.
컴퓨터교육 전문지 「월간 컴퓨터학원」은 인터넷 교육프로그램인 「인터넷 교실 V1.0」을 기획특집코너에서 집중 분석했다. 이 특집에서는 월간컴퓨터학원지가 개발한 인터넷 교육용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인 「인터넷 교실」의 설치와 특징, 인터넷접속과 정보검색 등을 다루었다. 이외에도 교육개혁의 성과와 미래발전상을 선보이는 교육축제, EDUREF 96교육개혁박람회와 학습자료의 효율적인 사용을 도와주는 문제은행 「나하래1.0」 분석기사등이 마련돼있다.
프로그램 전문지 「프로그램 세계」는 9월 「리눅스」 특집을 마련했다.
유닉스계열의 운영체계로 각광받고 있는 리눅스의 설치와 응용소프트웨어를살펴보는 이번 특집에서는 한국적 리눅스의 관련기술을 집중분석했다.
기획취재코너에서는 정보화혁명의 개막을 선도하고 잇는 「CALS」와 정보화시대에 꼭 필요한 업무정보시스템감사, 「CISA」, 윈도NT 4.0과 64비트 유닉스 등 최근 정보통신계에서 관심을 끌고 있는 기술을 취재했다.
이외에도 자바와 DWinsock 컴포넌트의 사용 등 다양한 읽을거리를 마련했다. 특별부록으로는 슬랙웨어 3.1.과 리눅스커널 2.0, 레드햇 3.0.3이 담긴 CD롬 타이틀을 제공한다.
컴퓨터전문가와 프로그래머를 위한 전문지 「마이크로소프트웨어」는 9월특집으로 「위험분석과 시스템보안」을 마련했다. 이번 특집에서는 플랫폼에따른 위험 대책과 파이어월 선정과 설치, 유닉스시스템에성의 해킹 유형 등을 소개했다. 이외에도 CGI를 이용한 동적 HTML문서만들기, VXD의구성과 VMM 등 다양한 읽을거리를 마련했다.
특별부록으로는 인터넷 액티브X가 담긴 슈퍼 CD를 증정한다.
CD롬 전문지 「CD롬 뉴스」는 「96 상반기 분야별 CD롬타이틀 현황」을 특집으로 다뤘다. 상반기의 타이틀보급현황을 살펴보는 이번 특집은 유아교육용과 교과교육용, 참고자료, 엔터테인먼트 등으로 구분해 조사했다.
특히 창간 1주년을 맞아 게임, 교육, 음악 등 다양한 분야의 CD롬 타이틀을 증정하는 애독자 큰잔치를 기획했다. 이외에도 아이큐업 시리즈와 새로운 타이틀을 소개한 NEW CD롬 타이틀 코너 등의 기사를 마련했다.
컴퓨터 그래픽스 및 캐드캠 전문지 「캐드앤그래픽스」는 9월 특집으로 「윈도환경 CAD소프트웨어 5종의 벤치마크」를 다뤘다. 마이크로스테이션과윈캐드, 펠릭스캐드 등의 성능을 살펴본 이번 기획에서는 기능과 속도 등을집중적으로 테스트했다.
<이규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