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전자센터
98년말 완공예정인 연면적 3만3천평의 「국제전자센터」는 지상24층, 지하7층으로, 여기에는 약 1천5백개의 전시판매장이 들어서게 된다. 전시판매장이외에도 이벤트장과 컴퓨터 교육장 등 각종 행사 및 학습시설도 갖춰지며고층엔 현대식 오피스텔과 사무실이 입점할 예정이다.
지하7층∼지하2층은 주차장으로 1천3백대의 동시주차가 가능하고, 지하1층은 양품점 및 편의점 등을 갖춘 아케이드로 꾸며진다.
1층은 전자제품 매장으로 국내외 유명가전을 한곳에 모아 전시, 판매하며2∼11층에는 전자, 정보통신, 멀티미디어 관련매장이 들어선다. 이곳에는 매장 외에도 각 브랜드를 통합한 복합 애프터서비스(AS)센터가 입점할 예정이므로 수리를 받기 위해 지역AS센터에 연락한 후 순서를 기다려야 하는 번거로움 겪지 않고도 현장에서 즉시 수리받을 수 있다.
12층엔 각종 행사를 주최할 수 있는 이벤트장과 컴퓨터 초보자를 위한 컴퓨터 교육장 등이 들어서고, 13층은 매장들의 각종 제품을 보관하고 입출고를 간편히 할 수 있는 물류창고로 운영된다.
14∼24층의 11개 층은 오피스텔 또는 사무실로 운영된다. 특히 입주자, 내방객의 출입은 컴퓨터로 감시하고 입주자에 대한 각종 정보는 데이터베이스화하는 등의 과학적인 관리기법을 도입해 효율적인 생산공간으로 꾸밀 예정이다.
프리빌
「프리빌」은 지하8층, 지상20층 규모로 원룸식 아파트와 전자, 정보통신관련매장을 두루 갖춘 대단위 주상복합건물이다. 지하8층∼지하2층의 7개 층에는 총 000대를 수용할 수 있는 주차장이 건립되며, 지하1층과 지상1,2층은 본격 멀티미디어관으로 컴퓨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비롯한 각종 관련업체들이 들어선다. 이곳에는 전세계 유명브랜드의 첨단 멀티미디어 장비가 전시, 판매되므로 각 나라의 기술수준을 한눈에 비교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우리나라의 기술수준이 어디까지 왔는지를 가늠할 수 있다.
3∼8층은 각 부문의 전문성을 살린 기술집약형태의 전문관으로 단순한 전시, 판매장이 아닌 전문기술을 공유할 수 있는 공간이 될 수 있도록 2개 층씩을 묶어 구분해 놓았다.
3,4층은 통신관으로 두 층 모두 통신관련 업체들이 입점할 예정인데 3층엔통신장비 운용에 관련된 업체만을, 4층엔 통신장비 판매점들만을 별도로 구분해 배치하게 된다.
5,6층은 정보관으로 정보관련 업체만이 입점하며 5층은 운용에 관련된 업체가, 6층엔 기기판매에 관련된 업체가 들어설 예정이다.
7,8층은 자동화관으로 공장자동화(FA), 사무자동화(OA), 가정자동화(HA)관련업체들이 대거 입점해 자동화에 관련된 업무를 한곳에서 해결할 수 있도록 했다.
가장 특색있는 층이 바로 9층이다. 9층엔 대규모 국제회의를 열 수 있는컨벤션센터가 들어서는데 이 시설은 학생들의 교육장을 겸할 수 있도록 꾸며져 21세기 주도사업의 현장학습장 역할을 하게 된다.
또한 전자, 정보통신 관련회의 및 세미나를 개최할 수 있음은 물론 홍콩이중국에 반환되는 97년 7월 이후 지금까지 홍콩을 거점으로 운영돼온 아시아지역의 무역상담소 역할을 대행하는 명소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10∼20층은 원룸형 아파트로 이용되는데 단순 주거보다는 오피스텔로 운영해 생산성 높은 주거공간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엔터테인먼트관
98년 말에 완공되는 「엔터테인먼트관」은 지하7층, 지상16층 건물이다.
이 건물은 일반상가와는 달리 1백% 전자유기 및 오락시설을 갖춘 전문 테마파크로 운영된다.
판매장 성격이 강한 「국제전자센터」와 전시장 위주의 「프리빌」과는 달리 엔터테인먼트관에는 고객이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각종 위락시설이 들어서게 된다.
지하7층~지하3층에는 000대가 동시에 주차할 수 있는 주차시설이 갖춰지고 지하1층부터 지상3층까진 외식업소가 입점할 예정이다.
4∼6층은 영화관 및 공연장으로 꾸며져 인근 예술의 전당과 연계해 각종공연 및 영화 등을 상영한다. 7∼9층은 세계 유명게임기를 모아놓은 게임장으로 운영된다. 그리고 10∼16층의 나머지 층에는 전자관련 사무실이 들어설예정이다.
〈최정훈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