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통신 인구가 급격히 늘어나면서 단순 PC통신 이용법보다는 통신문화를소개한 책 출간이 크게 늘고 있다.
PC통신을 문화와 사업차원에서 바라보는 이같은 시도들은 PC통신이 하나의사회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는 추세를 반증하는 것으로 앞으로 이같은 책 출간이 크게 늘 것으로 전망된다.
최근 엄의석씨가 펴낸 「안녕하세요 컴퓨터 통신바둑」은 PC통신이라는 가상사회에서 겨루는 바둑의 세계를 집중적으로 다룬 PC통신 바둑 매뉴얼.
바둑 인구가 전국적으로 8백만에 이르고 아이넷이나 유니텔과 같은 PC통신서비스사가 앞다퉈 바둑 포럼을 개설하는 등 PC통신 바둑이 큰 인기를 모으고 있는 시점에서 발표된 이 책은 PC통신을 위한 바둑서적으로는 최초다.
PC통신 바둑은 전화요금과 시간이 여의치 않다는 점 때문에 기존 바둑의룰보다는 변형 룰이 적용되고 있는 추세. 정식 바둑과는 달리 PC통신 바둑에서는 포커페이스나 심리전이 통하지 않는 등 기존의 바둑과는 다른 독특한문화를 창조해 내고 있는 상태다.
따라서 이 책에서는 대국 관전이나 기보 갈무리, 계가하기 등 PC통신만의독특한 대국요령과 예절을 소개하는 데 보다 큰 비중을 두고 있다.
대신 PC통신 접속법이나 명령어는 분량을 과감하게 줄인 게 특징.
정보시대에서도 최근 PC통신 부가서비스체제인 IP개설에 대한 최신 정보서「IP로 성공한다」를 발표했다.
IP는 PC통신상의 정보제공업을 말한다.
정보사회의 첨단 비즈니스로 각광받고 있는 IP를 자세하게 소개한 이 책은현재 서비스 중에 있는 IP의 종류와 개수, 사업성 여부, 세계적인 추세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것이 특징. 다른 분야에 비해 상대적인 소자본으로도 참여할 수 있고 아이디어만으로 승부를 걸 수 있는 IP 창업가이드 북이다.
이 책은 PC통신 활용법에 대한 내용은 전혀 다루지 않고 사업적인 측면에서 고려한 PC통신을 다룬 것이 특징이다. 미래글에서 펴낸 「PC통신 법률문제」는 PC통신 법률 길잡이 서적.
통신상에서 벌어지는 폭력, 사기, 지적소유권문제만을 집중적으로 다룬 법률서적이다.
21세기 인간의 삶을 지배하게 될 정보통신 매체에 관한 법률을 주요 내용으로하고 있다.
PC통신망의 이적표현물 게재, 홈뱅킹 해커문제, 전화폭력, PC통신 선거운동 등 PC통신상에서 일반인들이 쉽게 접하게 되는 현안들과 이에 얽힌 법적해석을 위주로하고 있다.
<이규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