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즈> 멀티저작도구의 세계 (10);툴북4.0 CBT

툴북 4.0CBT(Computer Based Training:컴퓨터 이용 학습)는 지난해 12월에 발표된 툴북 4.0보다 한달보름 늦게 발표된 상위개념의 멀티미디어 저작도구이다.이름에서도 알수있듯이 툴북 4.0CBT는 컴퓨터를 이용한 학습분야에 강점을 가지고 있다.

툴북 4.0CBT가 이 분야에 강점을 갖고 있는 요인은 기존 툴북의 기능을 다 보유하고있는 데다가 이러한 프로그램작성에 도움이 되는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우선 코스웨어 북을 만들기 위해서 일련의 질문에 적당한 답을 하면 북의 페이지수,제목,부제,페이지 구성,메뉴,학생의 성적관리 여부등을 설정해 놓을수 있는 북전문가 기능을 지원하고 있다.

또 기존 툴북에 비해 CBT지원용으로는 다지선다형,OX문제,짝짓기,단답형,문장나열식등풍부한 문제유형을 따로 지원하는 Widgets이 제공되고 있다.따라서 북 전문가와 Widget만으로도 코스웨어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도 있다.

그룹교육을 하기위해서는 네트워킹 기능지원이 필수적인데 툴북 4.0CBT는 네트워크 환경하에서 코스를 관리하고 코스를 수강할수 있도록 관리자모드와 사용자모드를 따로 지원하고 있다.

관리자는 수강중인 학생의 성적관리는 물론 학습진도관리등을 개인별,그룹별로 관리할수 있으며 이러한 코스관리를 위한 자료들이 파라독스 데이터베이스 포맷으로 제공되므로 제3의 관리환경을 독자적으로 개발할 수 있다.

이러한 특성에 따라 툴북 4.0CBT는 네트워크가 구축되어 있는 학교나 회사에서 코스웨어 위주의 프로그램을 개발하려고 할때에 가장 적합한 저작도구로 알려지고 있다.

이밖에 네트워킹이 필수적인 각종 Kiosk(무인안내시스템)개발이나 프리젠테이션 작성에도 툴북CBT4.0은 유용하게 사용된다.

<유형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