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신기술 38] 다중대화SW

여러 사람이 한꺼번에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인터넷 화상회의용 소프트웨어가 등장해 화제다.

미국의 인터넷 소프트웨어회사인 온라이브테크놀로지사는 최근 인터넷 상에서 여러 명이 동시에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온라이브!토커」와 3차원 음성 채팅이 가능한 「온라이브!트래블러」의 베타 버전을 발표하고 자사의 홈페이지(http://www.onlive.com)에서 이들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무료로 내려받기 할 수 있도록 공개했다.

지금까지 나온 대부분의 화상회의 프로그램들은 해당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특정한 서버에 동시에 접속한 사용자들 중 한 사용자만을 호출해 대화를 나누는 방식이었다.

그러나 온라이브 토커는 기존의 프로그램들과는 달리 여러 사용자들이 동시에 동일한 주제를 놓고 대화를 나눌 수 있다는 점에서 한 단계 진보한 개념을 채택했다.

이 프로그램의 특징은 서버쪽과 클라이언트쪽 프로그램이 모두 설치와 이용이 간편한 플러그인 제품이라는 것이다. 넷스케이프 내비게이터나 마이크로소프트 인터넷익스플로러 모두에서 자연스럽게 작동된다. 설치 프로그램을 작동하면 다른 프로그램들처럼 복잡한 입력절차 없이 플러그인 프로그램을 알아서 설치해주고 별도의 환경설정도 까다롭지 않다.

자신의 홈페이지에 온라인 채팅을 가능하게 하기 위한 온라이브 커뮤니티 서버제품은 아직 베타단계이며 이달 중순께부터 온라이브사의 홈페이지에서 내려받을 수 있도록 공개될 예정이다.

서버 제품도 HTTP 프로토콜을 이용한 어떠한 웹페이지에도 간단한 명령어 몇 줄로 등록이 가능하다. 단 온라이브 토커 사용을 위한 시스템 환경은 다소 까다로운 편이다. 펜티엄급 이상의 PC와 16비트급 이상의 사운드카드, 윈도95 운용체계가 갖추어진 상위의 시스템 환경을 필요로 한다.

현재 온라이브는 관심분야별로 스포츠라인USA(http://www.sportsline.com), MGM홈페이지(http://www.mgmua.com), 미스터쇼비즈(http://www.MrShowbiz.com) 등 6개의 사이트에서 서비스를 즐길 수 있다.

온라이브 토커 외에도 마이크로소프트사가 최근 발표한 넷미팅도 독자적인 기술에 의해 다수의 사용자들이 동시에 대화를 나눌 수 있는 기능을 탑재하고 있는 등 앞으로 출시될 인터넷 폰이나 화상회의 프로그램들은 대부분 이러한 다중대화기능을 채용할 전망이다.

특히 이같은 다중대화기능은 인트라넷 환경에서 더욱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LAN환경을 이용하면 훨씬 빠른 속도로 쉽게 대화를 나눌 수 있기 때문에 사내방송이나 온라인 회의 등이 실질적으로 가능하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구정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