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시만텍 PC 애니웨어 32

최근 컴퓨터환경의 뚜렷한 조류는 네트워크의 일반화다.

그만큼 컴퓨터를 사용하는 분야가 급증하고 있고 자료나 정보의 처리를 위한 네트워크의 비중이 커지고 있다.

네트워크가 구축된 컴퓨터를 제어할 수 있게 해주는 원격제어 소프트웨어도 이같은 상황에 힘입어 97년에는 2억달러에 달하는 성장을 이룰 전망이다.

노턴 유틸리티로 유명한 시만텍은 최근 원격제어 소프트웨어인 윈도95용 pc 애니웨어 32(ANYWHERE)를 발표했다.

이 프로그램은 네트워크로 연결된 PC를 액세스해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시키거나 컴퓨터간의 데이터를 송, 수신해주는 기능을 제공한다. pc 애니웨어는 호스트로 연결된 PC의 화면이 리모트 pc에서 동일한 윈도로 표현되기 때문에 호스트PC를 자신의 자리에서 사용하는 듯한 느낌을 들게 한다. pc 애니웨어는 원격 액세스가 아닌 컨트롤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공유된 pcPC간의 원격접속을 해주는 윈도95의 네트워크 기능보다는 향상된 개념이다. 윈도95의 경우에도 공유설정된 폴더에 접속하는 것이 가능하지만 프로그램의 실행이나 CD롬 구동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pc 애니웨어에서는 액세스가 허용된 호스트 컴퓨터의 모든 자원, 즉 프린터와 CD롬 드라이브, 소프트웨어를 그대로 사용하게 해주며 저장과 삭제도 간편하게 할 수 있다.

물론 드라이브의 액세스를 제한하거나 파일전송 권한을 제한하는 등 네트워크상의 보안문제도 사용자가 적절하게 조정할 수 있다.

지원하는 프로토콜은 IPX/SPX, TCP/IP, NetBIOS, NetWare Connet(NASI) 등이다. 특히 네트워크가 구축돼 있지 않은 경우도 전화나 패럴렐 포트간 케이블 연결을 통해 컴퓨터의 자원을 공유할 수 있게 해준다.

파일전송 기능은 연결된 PC간의 드래그 앤드 드롭 파일전송을 말한다. 전송중 바이러스가 감염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바이러스체크 기능과 변경된 부분만을 전송하는 「SpeedSend」 등의 기능이 제공된다.

이외에도 pc 애니웨어는 게이트웨어기능, 온라인 서비스접속, 원격네트워킹, 인터넷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pc 애니웨어는 출장지에서 컴퓨터를 사용해야 하는 사람들이나 지방과 해외에 지사, 고객을 갖고 있는 업체에서 유용한 프로그램이다.

특히 동일한 환경을 구축해야 하는 팀이나 부서, 소규모 네트워크의 환경을 관리해야 하는 경우에 효과적인 성능을 발휘할 수 있다.

pc 애니웨어는 윈도95와 윈도NT용 소프트웨어기 때문에 윈도95를 사용할 수 있는 환경만 되면 별도의 시스템옵션이 필요없다.

〈이규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