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원탐방] 명인 컴퓨터그래픽학원

컴퓨터사용환경이 그래픽디자인, 전자출판, 멀티미디어 중심으로 빠르게 재편되면서 매킨토시 전문학원들이 크게 늘고 있다.

몇년전만 해도 매킨토시 전문학원은 10여개 안팎에 불과했으나 지금은 매킨토시 국내 총 공급원인 엘렉스컴퓨터의 공인 및 협력학원만도 30여개에 이를 정도다.

기존에 수작업에 의존했던 디자인과 출판인쇄환경이 매킨토시로 전환되면서 광고대행사, 기업체디자인실, 패션회사, 방송국, 프로덕션, 출판사, CIP전문회사 등을 중심으로 매킨토시 전문인력에 대한 수요가 크게 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컴퓨터시각디자인과와 컴퓨터편집디자인과 출신들은 물론 취업을 앞둔 많은 젊은이들이 매킨토시 전문학원으로 속속 몰려들고 있다.

최근 1∼2년 사이에 매킨토시 전문학원들이 앞다퉈 설립됐으며 PC전문학원에서 매킨토시 전문학원으로 탈바꿈한 학원이 속출하고 있는 것도 바로 이 때문이다.

지하철 3호선 서울 압구정 전철역에서 안세병원쪽으로 1백m 떨어진 거리에 위치한 명인컴퓨터그래픽학원(원장 박중재)은 매킨토시 전문학원중에서도 이름이 꽤 알려진 곳이다.

매킨토시 전문학원중 드물게 설립된 지 3년이 넘은 이 학원은 강사진의 강의경험이 풍부하고 커리큐럼이 안정돼 있는데다가 폭넓은 산학협력으로 인해 취업률이 매우 높기 때문이다.

특히 컴퓨터그래픽 프로덕션, 멀티미디어관련 정보통신신회사, 광고대행사 등에서 다년간 실무경력과 대기업 사원연수 초청강사 경력을 갖고 있는 6명의 강사진은 수강생들에게 실무위주의 살아있는 교육을 실시, 수료생은 물론 기업체로부터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최신 매킨토시 기종과 최신 버전의 각종 소프트웨어를 갖추고 있는 이 학원은 학생 1명당 1대의 매킨토시로 철저한 이론및 실무교육을 실시할 뿐 아니라 출력기와 현상기등 각종 실습자재를 완비, 수강생들이 수시로 자신의 실력을 확인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다.

또 각 클래스당 수강인원을 10명안팎으로 한정하는 철저한 소수정원제를 실시하고 있으며 우수학생에게는 취업보장은 물론 장학금과 해외연수의 특전을 제공하고 있는 것도 이 학원의 자랑거리다.

이와함께 현업에서 활약중인 사진, 패키지, 광고, 인테리어 등 각 분야의 베테랑급 전문가들에 의한 실무위주의 보충교육을 실시, 실무에 대한 취약점을 보강해주는 한편 학원교육이 바로 실무와 연결될 수 있도록 자체 출력실을 운영하고 있다.

아울러 정규과정을 이수한 학생들이 취업또는 유학시 필요한 개인작품집 제작을 적극 뒷받침해주고 있다.

명인컴퓨터학원은 현재 6개월과정의 컴퓨터그래픽과 DTP학과를 비롯해 4개월 과정의 멀티미디어학과를 정규반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직장인들을 위해 단과반과 주말반을 운영하고 있다.

컴퓨터그래픽정규반은 매킨토시 OS를 기본으로 아보드일러스트레이터와 포토샵등 각종 디자인분야에서 필요한 그래픽 실무과정을 거쳐 애니메이션과정과 멀티미디어과정을 함께 교육하고 있다.

DTP정규반도 매킨토시 OS를 기본으로 응용디자인과정과 실무과정을 거쳐 편집전용 프로그램인 쿼크익스프레스를 중심으로 도표및 문서작성에서 디자인편집까지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이용한 토탈 디자인 과정을 집중 교육하고 있다.

한편 현재 컴퓨터그래픽과 DTP분야에 주력하고 있는 이 학원은 멀티미디어 시장확대와 인터넷 사용확산에 발맞춰 멀티미디어 저작도구인 매크로미디어디렉터와 CD타이틀제작, 인터넷 홈페이지제작 과정을 대폭 보강, 앞으로 멀티미디어및 인터넷 전문학원으로 탈바꿈할 계획이다.

<김종윤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