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6일

교양

일요초청특강 「기와 건강-서정범」(EBS 6일 밤 7시)

언어학을 전공한 인문과학자 서정범 경희대 교수는 40년 가까이 3천여명의 무속인을 직접 만나면서 무속과 과학의 공존에 관한 연구를 해왔다. 그 결과 기가 초능력의 근원임을 밝히고 이제마 선생의 사상의학을 바탕으로 체질에 맞는 음식과 건강, 그리고 수맥과 기의 관계 등을 살펴본다. 또한 기를 주고 받는 과정을 무극수련원 최헌정 원장을 초빙해 실연을 통해 보여준다.

일요스페셜 「아시아의 화약고-남사군도」(KBS1 6일 밤 8시)

냉전이 끝나고 미국의 동아시아 전략의 변화와 새로운 안전보장의 기틀이 마련되지 않은 상태에서 지금과 같은 영유권 분쟁이 계속된다면 남사군도는 아시아 전역을 끌어들이는 분쟁의 바다가 될 가능성이 크다. 남사군도 분쟁을 둘러싼 당사국들의 주장과 영유권 분쟁의 본질, 그리고 그에 따른 아시아 각국의 해군력강화 움직임을 살펴보고, 남사군도 분쟁이 우리에게 미칠 영향과 이에 걸맞는 한국의 21세기 안보전략은 과연 무엇인지를 분석해 본다.

영화, 드라마

첫사랑(KBS2 5일 밤 7시55분)

동팔을 따라 상경한 신자는 찬혁의 뒤를 밟아 그의 집으로 찾아간다. 신자는 엄마가 바람을 피워 어쩔 수 없이 무작정 상경을 했노라고 거짓말을 하고 찬혁의 집에 눌러 붙을 생각을 한다. 찬우에게 전화를 한 효경은 찬혁이 서울에 있다는 소식을 듣고 거처를 캐물어 주소를 알아내고 찬혁의 집으로 찾아간다. 그러나 효경은 신자와 마주치게 되고 신자와 찬혁의 사이를 오해한 채 울면서 그 자리를 떠난다.

일요명화 「천인의 영웅」(SBS 6일 낮 12시10분)

수 시티는 도시규모가 커짐에 따라 대형 재해에 대비하기 위해 새롭게 재해대책위원회라는 안전 및 재난구조 특별기구를 만든다. 어찌보면 옥상옥 같은 기구인지라 기존 공무원 조직에서 반발이 일어난다. 특히 공항소방서장 짐 해서웨이의 반발은 위원장 게리 브라운을 매우 곤란하게 만든다. 게리는 결국 타협책으로 신설되는 통합 공항소방서장직에 짐을 임명함으로써 짐의 협조를 얻어낸다.

오락

테마게임 「첫인상」(MBC 5일 밤 9시40분)

심리학에 심취한 대학생 경석이 오랜시간 고민끝에 내린 결론은 인간의 심리는 그 첫인상이 결정짓는다는 것이다. 이렇듯 자신이 믿는 첫인상의 법칙으로 모든 사람들을 평가하고, 주변에 있는 여러 사람들을 통해 자신의 첫인상의 법칙을 실험해 본다. 실험을 거듭할수록 자신이 만들어낸 첫인상의 법칙에 대한 경석의 믿음은 점점 더 확고해져만 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