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SW상품대상] 9월 수상작 가산전자 캡션맥스 1.5R

新소프트웨어상품大賞 9월상은 가산전자의 영어학습용 소프트웨어 「캡션맥스 1.5R」가 차지했다.

「캡션맥스」는 비디오CD로 영화를 감상하면서 동시에 외국어를 공부할 수 있도록 해주는 소프트웨어다. 이 소프트웨어의 가장 큰 특징은 교육용 캡션지원규격에 따라 자체 개발한 CCFE 플레이어를 채용, 일반 PC를 최첨단의 영어학습 기기로 만들어준다는 점이다.

캡션규격 자체 개발 CCFE(Closed Caption For Education)란 가산전자가 기존 청각장애자용 캡션규격을 대폭 확장하고 교육목적에 적합한 기능을 추가한 새로운 캡션규격이다.

캡션맥스는 PC에서 비디오CD를 감상할 때 화면 하단 또는 화면과 중복되지 않도록 설계된 별도의 캡션 창을 이용, 화면과 일치되는 한글과 영문 캡션을 디스플레이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물론 이 때 비디오CD는 사전에 CCFE를 지원하도록 설계된 것이라야 한다.

캡션맥스의 기본 기능은 비디오CD의 영어 대사를 한글로 번역, 화면에 표기해주는 것이다. 또 캡션 데이터를 입력할 때 영어 대사-일본어 번역, 일본어 대사-영어 번역, 영어 대사-중국어 번역 등으로 조합할 수 있어 다양한 외국어 학습이 가능하다.

반복학습도 가능 캡션맥스의 핵심인 CCFE지원 MPEG 플레이어는 스크린 영어를 통해 사용빈도가 높고 중요한 표현들에 대해서 전문가를 등장시켜 강의 스타일로 깊이있고 자세한 해설을 해준다. 스크린 영어 부분을 선택하면 영화감상 도중에 스크린 영어를 보고 다시 영화를 감상할 수 있다.

CCFE MPEG 플레이어는 또 자주 사용되는 중요한 문장들에 대해 중요도 표시를 해놓음으로써 영화를 감상하면서 중요 문장을 식별할 수 있도록 해준다. 중요도 표시가 된 부분을 선택하면 그 문장에 대한 해설도 보여준다. 주요 숙어나 관용어는 하이퍼텍스트 환경에서처럼 일반문장과 다른 색으로 처리하고 있는데 이 부분을 마우스로 선택하면 해설창이 열리면서 기본형, 동의어, 예제 등을 보여주기도 한다.

특히 주제에 따라 20여개로 분류돼 있는 장면 목록을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영화를 다 보지 않고도 필요한 장면만을 골라서 학습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한다.

화면조절기능 편리 영화감상 도중에 청취나 이해가 잘 안되는 부분을 반복 학습할 수 있는 구간반복기능과 대사를 한 문장씩 따라 읽기 위한 지연시간 설정기능도 제공하고 있다.

한편 캡션맥스는 비디오CD, 가라오케CD, 오디오CD 및 영상관련 파일(MPG, AVI, WAV)을 전 화면에 재생해주며 화면 크기와 위치를 자유자재로 조정할 수 있는 화면조절기능을 제공한다.

전자사전 기본 제공 이 때 비디오CD 내의 모든 캡션데이터는 하드디스크에 저장해 프린터로 출력할 수 있다. 위치저장 및 검색기능을 이용하면 영화내용 중 어느 위치에라도 정확하게 저장 또는 검색할 수 있다. 20만 단어가 수록된 영한, 한영 전자사전기능도 기본 제공된다.

캡션맥스는 이번 수상작 심사를 통해 오락용이나 문서작성 혹은 PC통신용으로 주로 사용돼온 PC를 살아있는 영어학습에 활용할 수 있는 길을 터줌으로써 PC사용의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는 새로운 전기를 마련했다는 찬사를 받았다. 특히 기존 주입식 교육의 지루함을 없애기 위해 영화를 보면서 영어를 공부할 수 있는 캡션 디스플레이라는 생생한 어학학습 방법을 제시,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산업적 측면에서는 언어학습 방식을 통해 세계 멀티미디어시장을 공략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했다는 평가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