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빛은 한국교육개발원이 국내 기술로 개발한 교육용 멀티미디어 저작도구이다.
PC가 대중화되고 이를 이용한 학습방법이 강조됨에 따라 91년 도스기반의 저작도구인 「그레이트」를 선보였던 한국교육개발원은 2년의 개발기간을 통해 올해 기능을 대폭 향상시키고윈도우 환경으로 이식한 저작도구인 「새빛」을 선보였다.
새빛은 전문가를 대상으로 개발됐기 보다는 비전문가인 교사들이 자체적으로 교육용 소프트웨어를 만들수 있도록 하는 취지로 개발됐기 때문에 다른 저작도구에 비해 저작방식이 단순하고쉽게 되어있다.
흐름도 형식의 아이콘 기반 저작방식을 채택하고 있으며 단순화된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지원해 기본적인 PC지식을 갖춘 사람은 누구나 사용할수 있도록 하고 있다..
현재까지 대부분의 일선 학교에 공급되는 교육용 소프트웨어가 CAI(Computer Assisted Instruction)프로그램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새빛은 다양한유형의 CAI프로그램을 개발할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교육용 소프트웨어에서 주로 볼 수 있는 반복 연습형이나 개인교수형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모의 실험형이나 자료제시형,게임형등 여러가지 형태의 코스웨어를 만들수 있고 이를 보다 편하게 할수 있도록 문제 생성기능과 문제에 필요한 여러가지 그림 데이터 ,음성,동영상등의 라이브러리를 자체내에 보유하고 있다.
또 새빛은 CD롬 드라이브,PCVTR(PC용 비디오 테이프 레코더),LDP(레이저 디스크 플레이어)등을 제어하는 기능을 지원하고 있어 자신이 만든 교육용 프로그램과 함께 다양한 매체 재생을 통해 학습효과를 극대화 할수 있도록 고안됐다.
기본적인 스크립트 언어를 지원하며 16MB이상의 메모리와 펜티엄급의 PC를 사용환경으로권장하고 있다.
한국교육개발원은 새빛을 교사들에게 1만4천원의 가격으로 공급하고 있으며 에듀넷의 공개자료실에서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다.
에듀넷의 인터넷주소는 http//edunet.nmc.nm.kr
<유형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