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K.MULTEX `96 PUSAN] 인터넷 출품동향

이번 「SEK 96부산/MULTEX96부산」 전시회에는 인터넷 접속서비스와 검색용 브라우저, 인트라넷 소프트웨어 등 국내 기업 및 개인이 인터넷을 효과적으로 이용하기 위한 다양한 솔루션이 전시됐다.

인터넷 관련 솔루션이 이처럼 모든 것을 망라할 정도로 다양하게 출품됨에 따라 인터넷 관련 제품의 양과 질적인 면에서 지난 6월 서울 한국종합전시장에서 열렸던 제10회 한국컴퓨터/소프트웨어전시회(SEK96)에 못지 않다는 평도 나오고 있다.

이처럼 부산 SEK에 다양한 인터넷 관련 제품이 쏟아져 나온 것은 부산을 비롯한 영남권의 정보화 마인드 및 기반이 크게 확산된데다 지방에서 개최되는 종합 전자전시회가 드어 현지 사용자들에게 제품력을 과시할 기회가 적었기 때문으로 풀이되고 있다.

또 지난해 연말 이후 인터넷 붐이 강하게 일며 국내 업체들이 인터넷 추세에 대응하기 위한 노력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연구개발 성과가 빠른 속도로 가시화되고 있는 점도 이번 전시회에 인터넷 관련 제품이 풍성하게 나온 배경으로 꼽을 수 있다.

최근 치열한 경쟁 양상을 보이고 있는 인터넷 접속 서비스 분야에서는 데이콤과 아이네트기술, 한국통신 등이 참가해 저마다 빠른 전송속도 및 편리한 사용방법, 안정성 등의 특징을 내세우고 있다.

데이콤은 인터넷 공중망 서비스인 「보라넷」과 인터넷 전용망 서비스를 선보여 이 부문의 서비스 내용을 일반인과 기업용으로 차별화시켜 제품을 전시하고 있다. 데이콤은 또 PC통신서비스인 천리안과 전자문서교환서비스(EDI) 등 다양한 통신관련 서비스를 내놓아 통신서비스 분야에 전문화된 업체로서의 기술력을 과시하고 있다.

아이네트기술은 인터넷 접속 서비스와 함께 인트라넷 구축을 위한 소프트웨어를 출품해 인터넷 전문업체로서 걸맞는 명성을 자랑하고 있다. 특히 아이네트 기술이 선보인 「@오피스」는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나온 인트라넷 구축용 패키지 소프트웨어로 최근의 인트라넷붐을 선도한 제품이라는 점에서 관심을 끌고 있다.

한국통신은 기간통신사업자로서 인터넷 접속 서비스인 「KORNET」를 출품한 것과 아울러 무궁화위성서비스, 씨티폰서비스, 종합정보통신망서비스, 하이텔멀티미디어 서비스 등을 내놓았다.

삼보컴퓨터는 주력 제품인 「트라이젬」 PC 시리즈를 기반으로 하는 인터넷 하드웨어 서버 제품과 함께 인터넷 관련 솔루션을 대거 출품해 하드웨어에서 축적한 기술을 최근 관심을 끌고 있는 인터넷 분야와 결합시키고 있다. 이 회사는 또 인터넷 관련 제품에 추가해 다양한 넷워크 솔루션을 전시해 인터넷 기술과 접목을 시도하고 있다.

삼성종합정보는 인터넷 사용을 편리하게 해주는 검색용 소프트웨어를 비롯해 컴퓨터와 통신관련 제품들을 출품해 이 지역 유력 업체로서 제품력을 내세우고 있다.

성운시스템은 이번 전시회에 참가한 업체로는 유일하게 독자개발한 국산 웹 브라우저인 「세계로96」을 출품해 눈길을 끌고 있다. 성운이 이번에 내놓은 세계로96은 인터넷 WWW에 접속해 정보를 검색하기 위한 도구로 메뉴와 도움말 등이 우리말로 이뤄져 인터넷에서 한글을 자유자재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웹상에서 자료를 원하는 시간에 자동으로 받아주는 예약기능 등 외국 유명제품에 못지 않은 여러가지 편의기능을 갖고 있다.

엘렉스컴퓨터는 매킨토시 분야에 가장 많은 솔루션을 갖고 있는 업체로 인터넷 웹 서버와 검색용 소프트웨어, 웹 홈페이지 저작용 소프트웨어 등매킨토시를 기반으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망라한 다양한 제품들을 내놓았다.

<함종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