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부가 선정한 교육용 소프트웨어 유망 중소기업인 이포인트(대표 조명진)가 1년의 기획과정을 거쳐 제작한 중학 수학시리즈 1편 「E.움직이는 기하학」를 출시, 눈길을 끌고 있다.
중학 수학 3학년 과정중 학생들이 가장 어렵다고 생각하는 기하학 부분의 피타고라스 정리, 원의 성질, 삼각비 등 세 단원을 발체해 구성한 이 타이틀은 교과과정을 문제풀이식으로 나열한 기존 타이틀과는 다른 몇가지 특징을 갖고 있다.
먼저 이 타이틀은 학교 수업시간이나 교과서로는 구현할 수 없는 컴퓨터애니메이션, 사운드효과, 인터액티브 기능 등을 포함한 멀티미디어 특성을 이용해 실생활과 가까운 예를 들어가며 재미있게 보여줌으로써 학습의 이해와 흥미를 높이려고 애쓴 흔적이 곳곳에 보인다.
또 각 단원의 항목을 일목요연하게 맵(Map)으로 정리해 한눈에 타이틀 전체의 내용을 파악할 수 있게 한 점과 맵에서도 본문 내용으로 직접 들어가 볼 수 있도록 내비게이션(Navigation) 부분을 사용하기 쉽게 한 점도 돋보인다.
이 타이틀의 각 단원은 만화로 보는 재미있는 수학이야기와 증명, 도전문제로 구성돼 있는데 이중 증명부분은 실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상황을 애니메이션으로 설명, 수학이 실생활과 얼마나 밀접한 학문인지를 학생이 학습을 통해 스스로 깨닫게 해준다.
가장 중요한 개념을 익히는 문제만을 엄선해 수록한 도전문제 부분도 도우미기능을 강화해 이해하기 어려웠던 부분을 다시 복습하며 문제를 풀어 볼 수 있도록 했으며 성적표 관리를 통해 틀린문제, 도우미의 도움을 받은 문제를 각각 구분, 스스로 자신의 취약점을 확인하고 그 부분을 집중 학습할 수 있도록 했다.
끝으로 문제가 무한대로 나오는 스피드퀴즈를 삽입해 꼭 알아야 할 문제를 게임하듯이 자연스럽게 반복학습할 수 있도록 해 학습효과를 높인 점도 눈에 띄는 대목이다.
〈김종윤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