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SW상품대상] 10월 셋째주 추천작 총평

新소프트웨어상품大賞 10월 셋째주(10월14일∼10월19일) 추천작들은 언어공학연구소의 「트래니 96」, 솔빛조선미디어의 「이것이 미국영어다」, 휴먼컴퓨터의 「최할리와 ABC 펠리꾸」, 서일시스템의 「대입수능영어」 등 영어학습 및 번역소프트웨어가 대거 선보였다. 이와 함께 CIP컴퓨터의 「천하일품」, 세진정보시스템의 「마스터 큐씨」 등 경영정보관리(MIS)용 패키지 소프트웨어도 눈길을 끌었다.

언어공학연구소의 「트래니 96」은 영어문장을 우리말로 번역해 주는 영한번역소프트웨어. 시간간 10만 단어를 처리할수 있는 번역속도와 20단어 이상의 긴 문장도 번역이 가능하다는 점이 눈에 띄는 점이다. 정보화시대를 맞아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는 영어의 자동 번역으로 최신정보의 신속한 입수와 업무효율성 증대에 도움을 줄것으로 기대된다.

솔빛조선미디어의 「이것이 미국영어다」는 영어회화학습용 타이틀로 애니메이션과 함께 미국식 영어를 익힐 수 있는 실용적인 학습교재. 60개의 학습내용을 키워드를 중심으로 재미있는 애니메이션과 함께 엮었다. 하이퍼링크 기능의 관용절사전과 자신이 공부한 단원의 애니메이션을 지속적으로 보여주는 화면보호기능 등이 돋보인다.

세진정보시스템의 「마스터 큐씨 V2.0」은 중소 제조업체의 품질관리시스템 구축용 소프트웨어. 소수의 인원으로 품질관리 업무가 가능하도록 마들어졌고 일보만을 간단히 등록해 30여가지의 집계 분석 및 그래프 작성이 가능해 중소 업체의 업무전산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CIP컴퓨터의 「천하일품」역시 중소 제조업체의 MIS 구축용 소프트웨어 패키지로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중점을 두고 개발됐다. 특히 외주처 관리에 효율적이며 결산전이라도 상시 경영보고서를 출력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중소 제조업체들이 손쉽게 정보 인프라 구축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휴먼컴퓨터의 「최할리와 ABC 펠리꾸」는 미취학 아동 대상의 영어 학습타이틀로 동영상과 함께 20여곡의 영어노래를 통해 영어노래방을 꾸밀수 있으며 단어맞추기, 그림맞추기 등 게임을 즐길수도 있다. 어린이들이 어려운 영어를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노래와 게임 방식의 학습구성이 눈에 띈다.

서일시스템의 「대입수능영어」는 대입수학능력시험의 외국어영역 대비를 위한 듣기평가 학습용 소프트웨어로 실전문제 형태로 제작됐으며 반복과 청취요령의 설명으로 단기간에 실전에 대비할 수 있도록 꾸며졌다. 최대한 현지인의 발음속도에 맞추어 충분한 훈련이 되도록 했다는 점이 특징이다.

<김상범 기자>

新소프트웨어상품大賞 출품문의 : 한국정보산업연합회 (02)7800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