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 토픽] 현직 판사.의사 개인 홈페이지 속속 개설

인터넷을 즐기는 국내 네티즌중 일정 수준의 컴퓨터 수준을 갖춘 사람들간에 개인 홈 페이지를 작성하는 것이 붐이 일고 있는 가운데 최근 판사와 의사들이 직접 제작한 홈 페이지가 속속 등장, 화제를 모으고 있다. 판사와 의사는 최고의 전문직 종사자로 꼽히고 있기 때문에 이들이 개설한 인터넷 홈 페이지는 그만큼 주목 받고 있다. 또 실제 사용자들에게는 엄청난 비용 탓에 손쉽게 접근하기 어려운 법률및 의학 정보를 인터넷을 통해 간단히 획득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호응이 기대된다.

서울지방법원에 재직하고 있는 이해완 판사와 김철환 판사는 각각 인터넷에 자신의 웹사이트를 구성하고 일반인들을 대상으로한 통신 법률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법률정보 솔(http;//bora.dacom.co.kr/∼sol)」은 이판사가 웹 전문업체의 도움으로 개설한 국내 최초의 홈 페이지로 내용은 네티즌들의 법률정보 이용 안내에 치중하고 있다.

이판사가 「인터넷을 통한 법률 자료 검색 프로그램」이라고 정의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보급하기 위해 운영한다는 이 사이트는 국내외 법률자료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검색도구, 주요 법률사이트, 법학저널, 판례모음, 세계의 로스쿨, 지적소유권법등에 연계되는 「자료실」코너가 대표적이다.

또 서점, 도서관, 컴퓨터, 여행, 문화가 산책등 다양한 사이트에 링크할 수 있도록한 「연구실」코너도 눈길을 끈다.

이판사는 홈페이지를 통해 법률 정보 제공외에도 앞으로는 지재권법이나 민사법등의 연구결과를 웹 상에서 직접 출판, 공개하는 것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철환의 법률 홈페이지(http;//bora.dacom.co.kr/∼gestone)」을 운용중인 김판사는 군법무관 시절 틈틈히 익힌 컴퓨터 실력과 LG정보통신 연구원인 동생의 도움으로 홈페이지를 구축했다.

이 사이트는 일반인들의 실제적 법률 서비스에 초점을 맞춰 「뉴스속의 판결」 「법률상담코너」 「법률구조공단」 「서울지방법원」 「관련 링크」등 다양한 코너로 꾸며졌다.

특히 「뉴스속의 판결」에는 「전두환 노태우 전대통령 12.12및 5.17사건」 「성전환 여성에 대한 성폭행 사건」 「여자탈렌트 거액받고 룸살롱 출입 기사 손배 사건」등 사회적으로 이슈가 됐던 판결문이 실려 있어 흥미를 모은다.

이 사이트의 장점인 「법률상담」코너는 민사,형사,가사등 일상생활에서 부닥치는 각종 법률 문제를 문답형식으로 상담,실제적 도움을 주고 있는데대부분의 자료는 서울지법이 천리안을 통해 서비스하는 내용을 원용한 것이다.

또 법률 지식이 부족하거나 돈이 없어 애 태우는 사람들을 위한 법뷸구조공단등을 이용 안내법을 자세히 설명해주고 있다. 이판사에게는 온라인을 통한 법률상담이 줄을 잇고 있지만 변호사가 아닌 현직 판사라는 신분 때문에 이에 일일이 응하지는 못하고 있다.

광주기독병원 내분비내과 과장인 김순호박사가 제작한 「인터넷 당뇨병 교실(http://dacom.co.kr/∼kchlib/index.htm」은 당뇨 환자들뿐 아니라 일반인들에게도 인기를 끌고 있는 홈페이지이다.

이 사이트의 가장 큰 특징은 아주 쉬운 이야기체로 만화와 사진을 곁들여 당뇨병에 관한 모든 정보를 알려 준다는 것이다. 「당뇨병 아카데미」「전문의와의 만남」 「이야기로 푸는 당뇨병」 「횡설수설」 「영혼의 쉼터」 「나의 책갈피」등의 큰 주제로 구성되어 있다.

이 사이트는 또 당뇨 분야뿐 아니라 이로 인해 초래되는 치과 안과등의 질병등에 관한 연관 정보를 제공하고 국내외 전문의료기관, 협회등의 홈 페이지에도 직접 연결할 수 있도록 했다.

김박사와 김판사의 홈페이지는 개인이 설계,구축한 사이트답게 가족이나 딸의 사진을 이미지 정보로 올려 놓고 있어 전문직업인들의 또다른 모습을 보여준다.

<이택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