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VD는 기존 영상기기와 달리 활용범위가 다양한 점이 특징이다.
DVD기기는 크게 비디오, 오디오, 컴퓨터 등 세 분야에서 두루 쓰일 수 있다.
영화 감상이 주목적인 비디오분야에서의 DVD기기를 보면 DVD플레이어와 이를 복합화한 복합제품으로 나뉜다.
DVD플레이어는 기존의 VCR와 LDP처럼 단품으로 TV수상기와 연결해 영상을 제공하는 기기다.
몸집과 형태에 따라 가정에서 쓰는 거치형 제품과 휴대하고 다닐 수 있는 포터블 제품으로 나뉜다. 그렇지만 가정용 제품이 일반적이다.
DVD플레이어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간 것이 DVD복합제품이다. DVD플레이어만으로는 판매가 불안하다는 생각이 반영된 제품이기도 하다. 앞으로 나올 통합 멀티미디어제품에 대응한다는 성격도 있다.
여기에는 현재의 TVCR이나 CDTV와 마찬가지로 DVD플레이어와 TV와 복합화한 DVD TV, LD 등 기존 광디스크를 함께 쓸 수 있는 LDP복합 DVD플레이어 등이 있다.
단품이든 복합제품이든 비디오분야에서 DVD플레이어는 1차적으로 영화를 보기 위한 기기다.
DVD플레이어는 오디오분야에서도 사용된다. 이 경우 DVD용량을 영상을 뺀 음향으로만 사용하는 것인데 따라서 DVD오디오는 CDP를 대신하는 음악 감상용 기기다. DVD는 음역이 기존 CD보다 넓기 때문에 그동안 CD에서 들을 수 없었던 미세한 음을 재현해 주는 등 더욱 풍부한 음악 세계를 열어줄 것으로 기대된다.
응용제품으로는 음악전용 DVD플레이어와 DVD를 채용한 컴포넌트 오디오를 비롯해 영상기기와 결합한 DVD홈시어터시스템, DVD노래반주기 등이 있다.
마지막으로 DVD플레이어는 컴퓨터분야에서도 사용된다.
현행 DVD롬을 대체할 이 제품을 AV용과 차별하기 위해 DVD롬 드라이브라고 부르는데 미래에는 기록이 가능한 DVD램이 나올 예정이다.
응용기기로는 이를 내장한 멀티미디어 PC와 DVD게임, DVD 카내비게이션 등이 있다.
그렇지만 DVD기기는 이처럼 AV와 컴퓨터의 영역에 머무르지 않고 더 근본적인 의미에서 디지털기술이 적용되는 모든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제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