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대-웹인터내셔널, 인터넷 강의관리시스템 구축 도구 개발

인트라넷 전문업체인 웹인터내셔널(대표 윤석민)은 경북대학교 강순주 교수 연구팀과 공동으로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경북대에 강의관리시스템을 구축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에 구축된 인트라넷 강의관리시스템은 인터넷을 활용, 종이없는 강의실을 구현할 수 있는 것이 특징으로서 과제물 제출, 강의자료 배포, 과제물 채점 및 성적관리, 학생과 교수간의 질의 응답, 의견 수렴을 위한 여론조사 등 강의관련 주요 업무를 지원해준다.

이 시스템은 또 사설전자게시판(BBS)형식으로 구현돼 있어 사용이 쉽고 어떤 종류의 파일도 간단한 조작으로 업,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이와함께 과제물 무단 복제 방지, 성적관리에 대한 등급별 보안기능과 새소식, 비밀번호 변경, 수강학생 정보검색, 각종 자료 게시를 위한 보드가 제공되며 키워드 검색 및 문서게시자에 대한 전자우편 발송 기능 등도 지원된다.

이번에 구축된 강의관리시스템은 웹인터내셔널과 경북대가 공동개발한 인트라넷용 응용시스템개발도구을 이용해서 구축됐다.

웹인터내셜널 측은 이 개발도구를 이용하면 관리자가 소스의 변경없이 자유자재로 보드를 개폐설하고 보드명을 변경할 수 있으며 보안 등급을 조정할 수 있는 강의관리시스템 구축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웹인터내셔널은 현재 경북대 전자전기공학부(http://rtlab.kyungpook.ac.kr/)에서 활용 중인 이 시스템의 주요기능을 패키지화하고 메뉴얼 등을 보강해서 빠른 시일내에 상품화할 예정이다.

<김상범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