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경] 자동화는 우리에게 맞겨주시오...美HP의 ISD부문

美 캘리포니아주 서니베일市에 위치한 휴렛팩커드사의 통합시스템사업부문(ISD)은 주로 자동차, 금융 분야의 특수사업만을 전담하는 영업조직이다.

ISD는 HP가 그동안 계측기,컴퓨터,통신 분야에서 축적한 다양한 노하우를 결합,고객의특수상황에 맞는 전산환경이나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해주는 것을 주요 사업 목표로 하고 있다.

얼핏 사업부의 이름만으로 보면 ISD의 사업 분야와 SI업체의 사업 분야는 비슷한 것처럼 보인다.그러나 엄밀히 말하면 SI업체와 HP의 ISD 사업부문에서 추진하고 있는 사업분야는 매우 다르다.

일반적인 시스템통합(SI)업체들은 다양한 소프트웨어 또는 하드웨어 벤더로부터 여러가지 솔루션을 도입,고객 환경에 맞게 통합 구성해주는 것을 주요 사업 내용으로 하고 있으며 주로 표준화된 전산시스템이나 정형화된 업무 프로세스를 다루고 있다.

그러나 HP의 ISD사업부문은 철저하게 고객의 특수상황을 고려해 전산시스템이나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해주며 각종 자동화 장비나 금융장비를 직접 생산,고객사에 OEM방식으로 공급하고 있다.

현재 ISD의 주요 고객은 자동차 분야라고 할수 있다.전체 매출의 80% 이상이 자동차분야에서 이뤄지며 나머지가 금융분야다.현재 포드,GM,페라리,피아트,폭스바겐,랜드로버,케터필러,존디에르등 자동차업체와 중장비업체에 자동차 진단장비나 계측장비등을 공급하고 있다.

특히 최근 개발해 GM사에 OEM 공급한 휴대형 자동차 진단장비인 「테크2」는 자동차 딜러사나 정비공장등에서 손쉽게 자동차의 이상유무를 컴퓨터를 통해 확인및 정비조치할수 있는시스템으로 자동차의 품질개선 또는 고객 서비스 향상에 큰 기여를 할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HP의 ISD사업부문은 향후 자동차 진단및 계측장비들을 인터넷 또는 무선시스템과 연결해,운영할수 있도록 기능을 개선,자동차업계에 공급할 계획이다.이들 시스템이 보급되면 자동차운행도중 발생하는 엔진 고장등 제반 상황이 온라인으로 직접 자동차 정비공장이나 A/S센터에 전송되기때문에 자동차 정비업무가 한결 신속해진다.

이처럼 HP와 자동차업체들이 자동차 진단장비및 계측장비 개발 및 공급에 주력하고 있는 것은 향후 자동차 업체들이 경쟁사보다 우위를 점하기위해선 A/S시스템의 완비가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2000년대 자동차 시장은 어떻게 고객들에게 신속하게 사후관리를 해주느냐에 사업의 성패가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HP ISD사업부문이 자동차 분야와 함께 주력하고 있는 분야가 금융분야다.최근 뉴욕증권거래소(NYSE)의 대형 온라인 시세판과 거래시스템용 모니터를 평면 디스플레이로 전면 교체하는 작업을 수행했다.

존 웨이더트 ISD사업 본부장은 『특히 뉴욕증권거래소의 거래시스템교체 작업은 증권시장에전혀 영향을 주지않고 극히 짧은 시간내에 신형 디스플레이로 전면 교체하기위해선 다양한 금융 노하우와 기술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이밖에도 ISD는 특수 용도로 사용할수 있는 ATM장비나 금융브로커나 딜러들이 사용할수있는 파워 트레이딩 솔루션을 개발,공급하는등 금융사업을 강화하고 있다.

또 최근에는 美렌트카업체인 내셔널사에 렌트카 무인자동화 시스템을 공급,주요 공항등에 설치,운영하고 있다.이시스템을 사용하면 여행객들이 무인자동화시스템을 통해 차를 빌리고 자동차 열쇠를 수령할 수 있다.

존 웨이더트 ISD사업본부장은 『HP가 보유하고 있는 각종 기술을 통합,고객들에게 최적의 서비스와 장비를 공급하는게 ISD사업부문의 최종 목표』라며 향후 위성통신등 통신분야등으로 사업 영역을 게속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美서니베일=장길수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