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인터넷 홈페이지를 개인적으로 제작해 자신의 홍보수단으로 삼는 추세가 크게 늘면서 인터넷 프로그래밍 가이드북 출간이 줄을 잇고 있다.
툴(tool)과 프로그램이 사용자 중심으로 개발돼 전문 프로그래밍 능력 없이도 홈페이지나 애플릿 제작이 가능해진 데다 홈페이지 디자인에 대한 수요가 크게 늘었기 때문이다. 또 개성이 중요시 되는 풍토에서 홈페이지 디자인도 독특한 개성을 원하는 사용자가 증가하면서 이같은 애플릿 홈페이지 가이드북 출간이 늘고 있다.
이들 서적은 약간의 노력만으로도 인터넷 프로그래밍에 입문할 수 있는 방법 위주로 소개하고 있다. 특히 인터넷 이용법과 소프트웨어 설치법이 담긴 입문서나 활용서는 이미 대부분의 인터넷 사용자들이 확보하고 있기 때문에 최근 일부 출판사를 중심으로 홈페이지, 애플릿 제작 가이드북 쪽에도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비앤씨에서는 최근 자바 프로그래밍 안내서인 「자바 애플릿 만들기」를 출간했다. 이 책은 인터넷 홈페이지를 동적으로 꾸미는 데 사용되는 자바 프로그램을 이해하기 쉽게 다루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인터넷 상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움직이는 애니메이션이나 특수효과를 제작하는 데 자바의 역할이 지대하기 때문에 초보자도 따라하면서 애플릿을 만드는 방법 위주로 내용을 꾸몄다.
또 이 책에서는 자바 프로그래밍 전문가들이 개발해 공개한 유명 애플릿을 소개해 스스로 제작해보는 홈페이지 디자인에 참조할 수 있게 했다.
에스컴에서 출간한 또하나의 자바 프로그래밍 입문서도 인터넷 사용자들이 홈페이지를 보다 세련되고 입체적으로 꾸밀 수 있는 「자바스크립트」를 출간했다. 내용도 인터넷 사용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적인 요소에 초점을 맞췄으며 살아 움직이는 홈페이지를 제작하는 방법 위주로 내용을 꾸민 것이 특징. 물론 HTML언어를 배우지 않고도 간단하게 제작할 수 애플릿 위주로 내용을 구성했다.
대림출판사는 홈페이지 제작을 돕는 디자인 가이드북, 「프론트페이지」를 출간했다.
프로그래밍 없이 제공되는 툴만으로 홈페이지를 간단하게 제작할 수 있는 프런트페이지 사용법을 소개한 책으로, 순서에 입각해 따라하면서 홈페이지를 디자인할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했다. 배너와 같이 미리 정해진 틀에 입각해 사용자가 선호하는 홈페이지를 만들어주는 프런트페이지를 이해하기 쉽게 풀어쓴 책. 내용구성도 정해진 순서에 맞춰 따라하는 식으로 만든 것이 장점이다.
물론 HTML 프로그래밍이나 자바스크립트 등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지식 없이도 초보자들이 홈페이지 디자인을 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인포북에서는 또다른 월드 와이드 웹 프로그래밍 안내서 「예제로 배우는 CGI」를 내놓았다.
다양한 월드 와이드 웹 서버를 구축하기 위한 새로운 방법 중의 하나인 CGI(Common Gateway Interface)에 대한 내용을 다룬 책으로, 간단하게 제작하는 인터넷 프로그래밍 기법을 소개했다. 특히 풍부한 예제를 수록해 인터넷 프로그램에 대한 개념이 없는 사람들이 겪을 수 있는 혼란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내용을 구성했다.
<이규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