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원 탐방] 하드웨어교육 한길파온 서울마이컴전산학원

소프트웨어와 프로그래밍언어가 주류를 이루고 있는 국내 전산관련학원 가운데 10여년 동안 하드웨어교육만을 고집하는 학원이 있다.

서울마이컴전산학원(원장 이운희)은 전국에서 몇 안되는 컴퓨터 하드웨어 전문학원으로 지난 83년 국내 최초로 문을 열었다.

『설립당시 교육청에서 퍼스널컴퓨터에 대한 개념을 몰라 전문기관등에 의뢰하는등 한바탕 우여곡절을 겪은 후에 문을 열었다』며 『초기 몇년 동안은 학원생들의 관심부족으로 어려움도 겪었지만 하드웨어만을 끝까지 고집, 이제는 전국 최고수준의 하드웨어전문학원으로 자리잡을 수 있었다』이 원장을 말했다.

서울마이컴학원은 컴퓨터 마이크로프로세서를 활용한 자동제어 핵심기술을 교육,지금까지 전문과정 1천여명과 단기과정 4천여명 등 5천여명의 전문인력을 배출함으로써 국내 컴퓨터 하드웨어분야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교육과정은 전문가과정과 단기과정,그리고 위탁과정으로 세분화되어 있다.

91년 개설된 하드웨어 전문가과정은 6개월간의 집중적인 교육을 통해 전문가를 양성하는 프로그램이다.

주 야간으로 교육시간이 짜여진 전문가과정은 공장 및 빌딩 자동화, 전력제어, 무인창고제어, 마이크로마우스제어, 로보틱스 등 마이크로프로세서를 활용한 각종 자동제어 핵심기술을 습득하고 FA핵심기술인 PLC부분과 C언어, 8088 및 80X86,MC68000등 각종 프로세서에 대해 교육한다.

단기과정은 과목별로 3주에서 8주로 구성되어 있으며 8개과목이 개설되어 있다.

「Z80과정」은 디지탈논리와 마이크로프로세서, 마이크로시스템 구성 및 실험, 각종 인터페이스,데이타통신, 롬라이트 등을 집중 교육하며 「i8051온칩과정」은 i8051아키텍쳐와 메모리구조,어셈블리실습, 8051주변회로설계,인터럽트, I/O 제어등을 강의한다.

「IBM PC 매크로 어셈블리과정」은 80x86구조와 어셈블리명령, 8086주변회로설계, 인터럽트제어,8259PIC실험 등이며 「MC68000」과정은 TUTOR시스템구성 및 사용방법과 68000명령어, MPU주변회로설계, MC6850등을 교육한다.

이밖에 「C언어」, 「IBM PC 하드웨어과정」. 「하드웨어 정규과정」, 「하드웨어 고급과정」등이 개설돼 있다.

위탁교정은 기업에 출장강의를 하거나 학원에서 수업이 이뤄지고 있는데 철도청을 비롯 한국전력, 서울지하철공사, 삼보컴퓨터 등 40여곳에 이른다.

서울마이컴학원은 철저하게 실습위주의 교육을 지향하고 있다.

분야별로 트래이닝 키트를 구성하고 원하는 내용의 어셈블리 프로그램을 직접 만들어 메인컴퓨터와 연결,PC인터페이스 응용실험등 각종 실험 및 실습을 통해 실전경험을 충분히 쌓도록 하고 있다.

또 교육이수전에 대부분 취업하는등 대외적인 실력을 인정받고 있으며 완벽한 실습기자재 구비도 이 학원의 자랑중의 하나다.

교육과정도 전공관련 학과 출신자와 그렇지 못한 수강생 모두가 수강에 지장이 없도록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만들어 운영하고 있다.

학원 출신들은 자동계측장비 설계분야와 컴퓨터 자동제어장치 연구 및 개발분야, 펌웨어를 위한 응용프로그램 작성분야, 자동화기기 시뮬레이션 및 활용분야,공장자동화 소프트웨어 설계분야, 컴퓨터관련기기 유지보수분야 등에 진출한다.

「최초에서 최고로」의 슬로건을 내걸고 도약기를 맞고 있는 서울마이컴전산학원은 앞으로도 하드웨어 전문학원으로의 명성을 지켜나가기 위해 변화와 수용을 조화롭게 펼쳐가고 있다.

<양봉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