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회 전지기술 심포지엄 성황

「제1회 전지기술 심포지엄」이 한국공업화학회 전기화학분과회 주최, 통상산업부, 과학기술처의 후원으로 지난 12, 13일 이틀간 서울대 삼성컨벤션센터에서 성황리에 열렸다.

공식적으로는 첫 전지관련 산, 학, 연 연구성과 발표회장인 이날 심포지엄에는 각계의 연구원들이 발표자로 참가, 니켈수소전지 및 리튬이온전지, 리튬이온폴리머전지 등 첨단 고성능전지를 중심으로 소재 및 전해질 등의 특성에 이르기까지 다방면의 연구성과를 발표, 주목을 끌었다.

이번 심포지엄 기간중에는 또한 드라이룸 및 각종 소재, 측정장비 등 전지생산관련 장비 및 부품 전시회도 동시에 개최, 2차전지 사업을 추진중인 각 업체 연구원들과 학계, 연구소 관계자들이 매일 2백50여명 이상 참가하는 등 대성황을 이뤘다.

특히 이번 심포지엄은 총 24건에 이르는 연구성과 발표중 4건만이 외국인사 초청발표이고 나머지 20건은 국내 산, 학, 연측의 발표로 이뤄져 그동안 선진국 기술 및 동향 소개에 그쳐온 전지기술관련 심포지엄이 국내 기술 및 연구성과 교류의 장으로 변모한 모습을 보여줬다.

한국공업화학회 전기화학분과회는 이번 심포지엄을 계기로 전지학회를 구성하고 산, 학, 연 각계의 전지 연구원들에게 기술정보 상호교류의 기회를 제공하고 각계의 결속을 다지기 위해 전지기술 심포지엄을 매년 개최할 계획이다.

<김순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