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엘리베이터 대기업들이 노후한 엘리베이터를 개조하거나 교체하는 엘리베이터 모더니제이션(modernization) 사업을 본격화한다.
17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LG산전, 동양에레베이터, 현대엘리베이터 등은 지난 70년대 후반부터 80년대 초반까지 설치했던 엘리베이터의 교체시기가 다가옴에 따라 이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전담조직을 갖추고 본격적인 영업에 나섰다.
LG산전은 최근 단행한 조직개편에서 CS사업부를 신설하는 등 엘리베이터 모더니제이션 사업을 본격화하는 한편 기존 보수업무도 대폭 강화할 방침이다. 신설된 CS사업부는 당분간 엘리베이터 개보수를 전담하나 점차 주차설비 및 자판기분야로 영역을 넓혀 나갈 계획이다. LG산전의 올해 노후 승강기 교체로 인한 매출은 3백여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동양에레베이터도 최근 신규물량 수주와 병행, 노후승강기 관련 영업을 강화하고 있는데 연말까지 1백20여대의 노후 엘리베이터 교체공사를 벌일 예정이며 디자인의 고품질화를 위해 최근 디자인부문을 의장팀으로 확대 개편했다.
지난해부터 모더니제이션 사업을 추진해온 현대엘리베이터도 모더니제이션 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이 회사는 기존 보수팀에서 이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데 매출은 많지 않지만 장기적으로 이 분야에 대한 영업을 강화할 방침이다.
엘리베이터 대기업들이 이처럼 모더니제이션 사업에 적극성을 띠는 것은 신규 수주물량이 줄어든 데다 저가수주로 이익률이 나빠졌기 때문으로 풀이되고 있다. 특히 신기종 교체시 특별한 하자가 없는 한 기존 업체의 엘리베이터를 그대로 사용하기 때문에 저가수주경쟁을 예방할 수 있고 이익률도 좋기 때문에 업체마다 이 부문에 관심을 집중하는 것이다.
한편 지난 70년대 후반부터 80년대 중반까지 아파트 건축붐에 따라 설치됐던 엘리베이터는 수만대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용어설명:엘리베이터 모더니제이션이란 설치된 지 15∼20년된 엘리베이터를 대상으로 의장을 새롭게 고치거나 기종을 상위기종으로 업그레이드하는 등 개조작업을 의미한다.
<박영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