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SW상품대상] 12월 넷째주 추천작 총평

新소프트웨어상품大賞 96년 12월 넷째주(12월23일∼12월28일) 추천작들은 삼성전자의 「멀티미디어 둘리의 배낭여행」, 신라음반의 「잉글리시 관능유머」, 한텍정보통신의 「짐과 로저의 본바닥영어」 등 영어학습용 타이틀이 대거 선보인 점이 눈길을 끌었다. 올해부터 초등학교에서 영어교육이 시작되는 등 영어학습에 대한 관심이 대폭 증가할 것으로 예상돼 앞으로도 어학 학습용 소프트웨어들은 계속 강세를 보일 전망이다. 이밖에 젠컴의 전자만화 액션게임 「생사도」와 한나컴퓨터의 교회관리프로그램 「미션97」 등이 선보였다.

삼성전자(주)의 「멀티미디어 둘리의 배낭여행」은 초등학생들의 영어학습용 타이틀로 어린이들이 대화식 학습방법을 통해 각자 능력에 맞게 단계를 조절해 가며 학습할 수 있게 했다. 재미있는 애니메이션과 동영상 등 다양한 매체를 이용해 흥미있는 학습을 유도한 점이 눈에 띈다.

(주)신라음반의 「잉글리시 관능유머」는 미국식 비즈니스 조크를 재미있는 애니메이션과 함께 수록한 성인용 영어학습타이틀. 재미있는 내용을 통해 학습할 수 있다는 점과 현지인의 행동과 표현방식을 직접 느낄 수 있게 구성한 점이 돋보인다.

아림테크의 「초특급 패밀리 노래방」은 신세대 인기가요부터 팝송, 동요, 민요에 이르기까지 모든 장르의 노래들을 수록한 노래방 CD. 2천여 컷의 배경화면 이미지가 수록돼 있으며 특히 천리안이나 나우누리 등 통신상의 온라인 노래방 이용시 배경 화면을 다운 받는 시간없이 바로 CD의 이미지를 사용할 수 있어 장시간의 시간손실없이 노래방을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한나컴퓨터의 「미션97」은 교회행정 종합관리 소프트웨어로 행정관리와 목회관리로 구성돼 있다. 교회 재정관리와 헌금관리 등을 포함해 설교관리, 도서관리, 자료관리 등이 종합적으로 이루어진다. 교회나 선교기관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것으로 전망된다.

(주)한텍정보통신의 「짐과 로저의 본바닥 영어」는 미국 현지에서 외국인을 대상으로 영어를 가르쳐온 교수들의 노하우를 담은 멀티미디어 영어회화 학습타이틀. 총 60여개의 상황들을 설정해 학습하는 동안 자연스럽게 표현력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만들어진 점이 돋보인다.

젠컴의 「생사도」는 만화와 게임을 접목시킨 엔터테인먼트 타이틀로 유명작가인 야설록씨의 작품을 감상하다 싸움장면에서 액션게임으로 전환, 게임을 즐기는 방식으로 제작됐다. 전자출판 만화와 액션게임의 만남이라는 새로운 유형의 제품이라는 점에서 눈에 띄는 작품이다.

<김상범 기자>

신소프트웨어상품대상 출품문의 : 한국정보산업연합회 (02)7800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