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경쟁력을 갖춘 디자이너 양성」
디자인 분야에서 국내 최고를 자랑하는 나래디자인전문학원의 교육목표다.
올해부터 학원시장이 개방되면서 나래는 그동안의 전문적 명성과 노하우를 이제 세계로 눈을 돌려 도약의 계기로 삼고 있다.
정미수사장은 『디자인 개념이 정착되지 않았던 시기부터 디자인의 대중화와 중요성을 인식, 디자인만을 고집해 왔다』며 『그러한 노력의 결과 이제는 국내 최고에서 벗어나 세계적인 디자인 전문학원으로 발돋움 하기 위한 노력을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나래는 지난 69년 국내 최초로 디자인전문학원으로 출발했다.그동안 디자인의 대중화를 표방하고 노력해온 나래는 수강생들이 거둬들인 디자인관련 각종 수상만해도 이루 헤아릴 수 없을 정도다.특히 나래는 디자이너 본고장인 프랑스 「파리국립장식미술학교」와 이탈리아 「ISAD」,일본「동경디자이너학교」등과 강사 및 학생교환 협정을 체결,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나래는 서울 대학로에 본원을 두고 강남 교대분원과 인천분원을 두고 있으며 2년제 산업디자인 아카데미도 개설, 운영하고 있다.
나래는 교육성격에 따라 단기과정과 장기과정으로 구분된다.단기과정은 인터넷실무과정과 홈페이지 및 웹페이지 디자인과정 등이며 장기과정은 그래픽디자인 비롯 일러스트레이션, 인테리어디자인, 디스플레이, 컴퓨터그래픽, 전자출판, 오토캐드과정 등이다.
여기에 2년제 제품디자인과 포장디자인 과정이 개설,보다 전문적인 교육이 가능해 졌다.
인터넷 실무과정은 5일동안 교육으로 네트웍와 인터넷 기초등을 받으며 각각 1개월과 3개월과정의 홈페이지와 웹페이지 디자인과정은 페이지 구축 기획에서 디자인 및 제작 과정까지 교육한다.
그래픽 디자인과정은 교육기간 1년으로 시각디자인분야를 보다 현실적으로 접근하고 드로잉감각과 색채감각 등의 실무디자인 분야를 집중 교육하며 일러스트레이션과정은 전달하고자 하는 메세지를 독특한 표현기법을 이용해 구체화시키는 교육을 한다.
인테리어 디자인과정은 실내공간을 능률적이고 쾌적한 환경으로 만들기 위한 표현방법을 교육하며 디스플레이과정은 상품전시에 있어 특성과 이미지를 고려, 효과적인 기법을 터득한다.
컴퓨터그래픽과정은 광고디자인과 애니메이션 등 모든 디자인분야로 컴퓨터를 통해 효과적으로 처리하는 기법을 배우며 전자출판과정은 디자인된 결과를 인쇄용 원고로 출력하는 기술을 교육한다.
특히 나래가 최근 역점사업으로 주력하고 있는 전문직업과정인 제품디자인과 포장디자인과정은 단순한 테크닉위주의 교육에서 벗어나 개인의 창의력과 잠재능력을 개발시켜 독창적인 프로디자이너를 양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정사장은 『디자인도 이제 학문적 깊이를 통해 세계화를 꾀해야 하는 시대에 접어들었다』며 『전문직업과정은 기술적 엔지니어링과 경영적 마케팅 등이 통합된 종합디자이너를 양성하기 위함이다』고 말했다.
디자인분야만 27년동안 전문적으로 해온 나래디자인전문학원은 국내 학원시장 개방을 세계적인 도약의 기회로 삼기 위해 시설 현대화와 최고의 강사진확보에 주력해 가는 한편 인터넷을 통한 교육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