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우정성이 7개 지역 케이블TV 방송국을 하나의 권역으로 묶어 케이블TV전화 광역권 실용화 실험을 계획한 것은 95년 초의 일이다.
미쓰비시상사, 도쿄전력, 도쿄급행전철이 주축이 된 차세대 네트워크연구회는 우정성의 지원을 받아 도쿄케이블TV, 케이블TV도쿄, 도쿄케이블네트워크, 고가네이 시민TV, 슈퍼네트워크, 하지오지 텔레미디어, 일본네트워크서비스 등 관동지구 7개 케이블TV방송국을 TT네트(도쿄통신네트워크) 공중전화망으로 상호접속, 1년여에 걸친 케이블TV전화의 기술검증(회선품질의 측정, 평가 등)과 이용자 설문조사를 한 결과 만족할 만한 결론을 얻었다고 발표한 바 있다.
기술검증에서는 특유의 유합잡음에 의한 초당 비트 에러율(BER)과 부호 오류, 임펄스 노이즈 등이 발생하고 있었으나 전화 이용자들은 이와 같은 사실을 감지할 수 없었다고 밝히고 있다. 이 실험에서 케이블TV전화는 기존 전화에 비해 최저 10%에서 20% 정도 가격을 낮출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됐으며 적정요금을 묻는 앙케이트에서 답변자의 44%가 1천엔에서 2천엔의 정액제를 바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실험은 1개 방송구역이 아닌 광역권에서 실시됐다는 점과 광케이블과동축케이블에 의한 하이브리드형 7백50 시스템은 물론 4백50 동축케이블 시스템도 이미 영국에서 상용화한 지 오래다.
일본 나가노현 하다마치 3천5백여 가구 주민들도 95년 4월1일부터 TDMA방식에 의한 케이블TV 디지털전화를 이용하고 있다. 이곳 주민들은케이블TV 시청용 컨버터와 함께 케이블TV전화 세트를 설치, 사용도수에 관계없이 월 3백엔의 정액요금을 부담하고 있다.(시외전화는 기존 전화 이용, 별도 요금 부담)
하타마치 주민들은 관내에 전화를 걸 때 국 단위 두자릿수(92국) 가운데 맨앞 9를 빼고 다이얼을 돌리면 된다. 하타마치 케이블TV방송국방송센터에는 TDMA, 회선제어장치가 시설됐고, 가입자 구내에 종단장치(NTU)가 컨버터와 별도로 설치되었을 뿐이다.
미국 타임워너사도 뉴욕주 로체스터에서 최근 케이블TV전화 상용 서비스를 시작했다. 이 지역주민들은 케이블TV전화를 이용한 뒤 약 10%의 전화요금을 절약하게 되었다며 기뻐하고 있다.
통신시장 전면개방을 앞두고 세계 각국이 자국의 통신시장을 보호하기 위한 대응전략 수립에 열중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니다. 외국의 거대한 통신사업자에게 국내시장이 유린되지 않도록 그 대비를 철저히 하지 않으면 안된다는 소리가 높아진지 오래다.
이제 외국의 거대한 통신사업자와의 치열한 시장점유 경쟁을 앞두고 케이블TV전화의 실용화를 서둘러야 함은 재론할 여지가 없다. 케이블TV 후발국인 우리나라는 광케이블과 동축케이블에 의한 7백50급 하이브리드형 시스템을 완벽하게 구축, 선진 그 어느 나라보다 케이블TV 전화망으로 이용하기 쉽다는 이점이 있다. 케이블TV전화시대가 조속히 열릴 수 있도록 슬기를 모아야 할 때다.
<金鍾文 한전정보네트워크 상임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