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구입, 인터넷을 활용하세요」
자가용 인구가 늘면서 최근 국내에서도 인터넷을 이용해 자동차 구입에서부터 판매, 보험가입, 중고차 매매에 이르는 자동차에 관한 종합정보를 제공하는 이른바 자동차 매매정보서비스가 시작돼 인기를 끌고 있다.
인터넷 관련업체가 중심이 돼 제공하는 자동차 매매정보서비스는 신차나 중고차 매매정보에서 보험, 자동차 정비상식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 전문제작업체 네오미디어는 자동차에 관한 최신 정보를 제공하는 오토월드(www.auto.co.kr)를 개설해 운영하고 있다. 오토월드는 신차에 대한 제원과 시세정보는 물론 자동차 정비, 보험 등 자동차운전자라면 반드시 알아야할 자동차 관련 정보를 제공한다.
컴퓨터의 장점을 십분활용해 자동차를 제조사별, 차종 별, 연식별로 구분해 구입가격과 보험료 등 제반 가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고 인터넷 사용자간에 직거래 창구도 개설해 영업소나 영업사원을 통하지 않고도 자동차 매매를 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중고차의 경우에는 조건검색을 지원, 원하는 가격대에서 가장 근사한 조건을 만족시키는 차종을 선택할 수 있게 하는 등 자동차 구입 희망자들의 다양한 취향을 만족시킬 수 있도록 검색 기능을 보다 간편하게 조정했다. 또 접속자가 입력하는 자동차 매매관련 데이터를 DB화해 언제 어디서건 원하는 희망자가 나타날 때, 연결시킬 수 있다는 것이 이 사이트의 장점이다.
오토월드는 자동차 운전자들이 가볼만한 곳이나 자동차와 함께 즐길 수 있는 레저 등 부수적인 내용도 제공해 자동차와 관련한 문화정보도 제공하고 있다.
카케어네트에서 운영하는 CCN(www.ccn.co.kr) 역시 신차정보에서 중고 자동차 매매, 보험과 법률상식을 서비스한다. CCN는 신차에 대한 정보나 중고차 직거래 서비스, 보험과 법률상식 등 자동차운전자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회원제로 운영되는 이 사이트는 연회비 3만원을 내고 경정비서비스나 주유요금 할인 서비스, 보험, 용품할인서비스 혜택을 누릴 수 있게 했고 서울내 40여개의 협력업체를 두고 회원들에게 할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CCN에서는 공항 주차서비스나 어디에서건 동일한 요금이 적용되는 경정비 서비스 등 자동차 정보 이외에도 다양한 이벤트 상품을 마련해 서비스하고 있다.
이외에도 본격적인 서비스는 하지 않고 있지만 통신판매 전문업체인 이디알도 그동안 축적한 통신판매 노하우를 십분활용, 자동차 매매정보서비스를 시작한다는 계획아래 홈페이지 제작작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와관련해 오토월드를 운영하고 있는 네오미디어 전병근 사장은 『자동차는 성능과 스펙, 가격이 널리 알려져있어 전문 전시매장을 따로 둘러볼 필요가 없고, 사무실내에서도 간편하게 검색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같은 자동차 전문 ISP를 이용해 정보를 얻거나 거래하는 추세가 국내에서도 크게 늘것』이라고 강조했다.
<이규태 기자>